[사이다논평]길잃은 국토부 정책 방향성
상태바
[사이다논평]길잃은 국토부 정책 방향성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9.13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지난 12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을 관보에 공고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부실감리 방지를 위해 건축사보 배치현황을 확인하고, 그 현황을 대한건축사협회에 보내도록 했다. 이렇게 하면 부실감리가 방지된다는 기적의 논리다. 기자는 국토부의 능청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건물들이 높아져서 일조 확보를 위한 건축물 높이를 1m 완화해준다는데 예전 아파트는 10층이었고 요즘은 35층이 기본들인데 그럼 적어도 비율로 3m는 완화해줘야 하는거 아닌지, 생색내기 위한 전형적 탁상행정의 모습에 기자는 또 한번 놀란다.

마지막으로 대피공간 바닥면적 기준을 벽 기둥 등의 중심선에서 벽 내부선으로 산정한다는데 실질적인 대피공간 면적을 지키겠다는 아주 기발한 생각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이 그 공간에 자전거 넣고 골프백 넣고 집안 잡동사니 다 때려넣는 창고가 되고 있는데 바닥 면적 넓어지면 저런 짐들 주섬주섬 집어 넣겠지.

이런거 한다고 해서 머가 달라질지 미지수다. 차라리 이런 거 하지말고 강제적으로 주기적인 대피공간 점검 의무를 만들어서 재난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무언가 가능성 있고 효율적인 법안을 만들어야 하지 않나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