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인협회, 회장선거 첫 직선제 ‘시끌시끌’-❶
상태바
건설기술인협회, 회장선거 첫 직선제 ‘시끌시끌’-❶
  • 오세원
  • 승인 2019.01.2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성 논란 점화…협회 전임회장 4人 “공정성 담보할 수 없다” vs 협회 측 “투명한 절차로 흠결없이 관리할 것”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건설기술인협회(이하 협회)가 오는 3월 4일부터 7일까지 치러지는 제13대 회장선거와 관련 첫 회원직접전자투표임에도 불구하고 공정성 논란에 휘말렸다.

최근 협회 5~9대 회장을 지낸 4명의 전임회장들이 이번 선거와 관련 “제13대 회장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신력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할 것”을 요구하는 연판장 형식의 성명서를 배포했기 때문이다.

협회는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건설기술자 경력을 위탁ㆍ관리하는 단체로서 회원이 80여만명에 달하는 조직으로, 그동안 협회장 선거는 200여명 대의원이 회장을 선출하는 간접선거 방식을 택해 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후보자간 대의원 확보 경쟁과 일부 후보자의 중상모략으로 인한 혼탁선거·과열선거 등 많은 문제점을 노출해 왔다.

협회는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회원전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 선거제도를 회원직접전자투표제로 개편, 이번 선거에 모바일 직접전자투표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이다.

이와 관련 전임 회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협회의 전임회장으로서 제13대 회장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치루어져야 한다는 소명의식으로 입장을 밝힌다”며, 성명서 배포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전자투표는 부정투표가 원천적으로 차단돼야 한다”며 “공신력을 인정받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협회는 이번 직선제와 관련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선거관리 위탁을 민간업체에 맡긴 상태다.

또한, “각 후보자가 제출한 홍보자료는 최대한 신속하게 유권자에게 공개돼야 한다”며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 검토를 이유로 2주간이나 미공개한다면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의심과 오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또 후보자들의 개별적인 선거운동을 지나치게 금지하는 것은 유권자에게 제공해야 할 정보를 지나치게 차단하는 것으로 협회 현직 임원인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성명서 말미에 “협회 관리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회장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감독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협회 선거 운영과 관리를 모두 위탁하는 것이 법적으로 불가능했고, 중앙선관위의 투표시스템만 임대하는 방안도 검토해봤으나 중앙선관위도 민간업체에 재위탁하는 실정이었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는)면밀한 검토를 거쳐 15년 이상의 운영경험과 약 1400여개 단체의 전자투표 실적을 갖춘 업체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협회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선거혁명이라 할 수 있는 회원직선제가 질서있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했다”며 “회원들은 일부세력의, 전혀 근거없는 흠집내기에 현혹되지 말고, 투표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감독부처인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기술인협회 직선제 선와 관련)논란이 되고 있는 모바일 투표 등에 대해 문제가 되지 않도록 관심있게 지켜보고 관리감독을 철저하게 할 계획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