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수도권 15개 철도건설 추진 ‘이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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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수도권 15개 철도건설 추진 ‘이상무’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2.05.17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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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조1300억원 투입...전체 사업 규모 약 30.4조원 달해
▲수도권 관내 건설사업 현황/출처=국가철도공단
▲수도권 관내 건설사업 현황/출처=국가철도공단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이 수도권 철도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15개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 중이며 전체 사업 규모는 약 30조4000억원에 달한다.

지난 3월 개통한 진접선 복선전철에 이어 오는 28일에는 신분당선(강남~용산) 강남~신사 구간이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인천발KTX 직결사업, ▲수원발KTX 직결사업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신안산선 복선전철 ▲GTX-A노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경원선 철도복원 ▲수인선 복선전철 ▲GTX-C 등 총 15개 철도건설 사업에 올해 약 2조13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지난 3월 19일 가장 먼저 개통한 진접선 복선전철은 서울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별내와 오남, 진접지구 14.9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4000억원이 투입됐다. 지난 2015년 착공 후 약 7년 만에 완공되는 것이다. 진접선 개통으로 진접역에서 서울 도심(서울역)까지 52분 만에 이동 가능하게 되어 출퇴근 시간이 버스 대비 최대 1시간 8분 단축된다.

서울 도심과 기존 신분당선(강남~광교)의 연계 철도망 구축을 위한 신분당선 강남~용산 노선은 강남∼신사 구간이 오는 28일 우선적으로 개통하며 강남역에서 신논현, 논현을 거쳐 신사역까지 2.5km가 연장된다.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 내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3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재정으로, 신안산선과 GTX-A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과밀교통축의 만성적 도로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경기도 성남시, 용인시, 화성시를 연결하며 올해 본선 터널 전 구간 굴착과 궤도와 시스템 분야 착공을 목표로 공사 진행 중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직결하는 X자형 광역전철망 구축을 위해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44.9km를 복선으로 건설하며, 송산차량기지 주요 공종이 금년 중 완료되는 등 4월 말 기준 공정율 21%로 정상 추진 중이다. 2024년 개통 시 경부고속철도 광명역과 환승 가능하며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25분소요되어 기존 지하철 대비 1시간 15분 단축된다.

GTX-A 사업(경기 파주~서울 삼성동)은 지난 2019년 GTX-A․B․C노선 중 가장 빨리 착공하였으며, 본선 굴착 등 2024년 준공 목표로 공사가 본격 추진 중이다. 개통 후 최고 시속 180km로 열차 주행 예정이며 파주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1분 등 기존 이동시간 대비 70~80%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GTX-B(남양주 마석~인천 송도) 노선은 연말까지 시설사업 기본계획고시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추진하며, GTX-C(양주 덕정~수원) 노선은 우선협상대상자와 올해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 중에 있다.

고속 및 일반철도 사업은 인천발KTX 등 9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사업비 약 5442억 원을 투입한다.

인천발KTX 직결사업은 인천과 안산, 화성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며 올해 사업비 620억원이 투입된다.

수원발KTX 직결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까지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325억원이 투입된다. 2개 직결사업 모두 2020년 12월에 착공하여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경원선 동두천~연천 사업은 올해 하반기 전 분야 구조물 공사를 완료하고 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한다. 4월 말 기준 공정 83.0% 진행되었으며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지난해 일부 구간 착공한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은 올해 전 구간 발주 예정이며, 현재 열차 운행 중인 수인선 복선전철과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은 최종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 시행 중이다.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2023년 개통 목표로 진행 중이며, 경원선 철도복원 사업은 통일부 협의 후 추진 예정이다.

손병두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장은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도입과 현장점검 등 더욱 안전한 건설현장을 조성하고 오랜 시간 축적한 사업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정된 공정을 체계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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