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K-waterㆍLHㆍ도로公ㆍKRㆍ농어촌公 ‘우수’
상태바
2011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K-waterㆍLHㆍ도로公ㆍKRㆍ농어촌公 ‘우수’
  • 오세원
  • 승인 2012.01.0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 LH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지난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반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공기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여수광양항만공사, 강원대학교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광주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원 등 8개 기관이 미흡기관으로 뽑혔다.
조사결과, 국내 공공기관에 대한 고객만족도 수준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전국 167개 공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면접 조사를 거쳐 ‘201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5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공기업은 93.7점을 받아 지난해보다 0.8점 올랐다.
준정부기관은 89.6점, 기타공공기관은 86.9점으로 각각 전년에 비해 1.2점과 2.3점씩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형별로 보면 공기업 21개 가운데 20개(95.2%)가 고객만족도 ‘양호’ 수준 이상을 획득했다.
80개의 준정부기관 중 81.2%가, 66개의 기타공공기관 가운데 65.1%가 각각 고객만족도 ‘양호’ 수준 이상을 받아 고객중심의 경영철학이 ‘확산’과 ‘정착’ 단계를 넘어 ‘고도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업 중에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대한석탄공사, 부산항만공사, 한국감정원 등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
준정부기관에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농어촌공사, 교통안전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에 ‘우수’ 평가가 내려졌다.
기타공공기관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중소기업은행·예술의 전당·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등이 ‘우수’를 받았다.
반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공기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여수광양항만공사(준정부기관), 강원대학교병원·국립중앙의료원·광주과학기술원·한국과학기술원(기타공공기관)은 낙제점에 가까운 ‘미흡’을 받았다.
재정부는 이들 기관의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고객만족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직접 받지 않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국민체감도조사’에서는 122개 기관 중 인천공항공사를 비롯한 22곳이 상위 20% 안에 들었다.
재정부는 “인천공항공사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고 인지도가 높은 공공기관들이 법인을 주 고객으로 하는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체감도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