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올해 최고 등급 ‘우수’ 받고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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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올해 최고 등급 ‘우수’ 받고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4.03.08 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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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결과 100만점에 92.06점 획득
전체 평균 63.1점과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 82.5점 크게 상회
LH 홈페이지–공공데이터 소통채널/제공=LH
LH 홈페이지–공공데이터 소통채널/제공=LH

[오마이건설뉴스]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를 받아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696개의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돠며,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등 5개 영역, 16개 지표를 점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우수’등급이 부여된다.

이번 평가에서 LH는 대학생, 프롭테크 업체 대상 공공데이터 수요조사를 실시해 개방 수요를 발굴하거나, 산학협력을 통해 데이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실효성 있는 개방데이터 활용 지원과 지속적인 홍보로 LH 공공데이터 이용건수는 지난해 대비 170%(1.7만건 증) 증가했다.

또한 함께 진행된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진단‧평가’에서는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과 데이터 오류율 감소 등으로 전체 기관 평균(58.2)을 크게 웃도는 99.89점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LH는 전체 평가대상 기관 평균 63.1점 뿐만 아니라,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 82.5점까지 뛰어넘는 92.06점을 받았다.

LH는 민간 활용도가 높은 분양‧임대 정보 및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정보 등 총 263건의 다양한 고품질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아울러 LH 홈페이지에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증진을 위한 소통 채널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채승희 LH IT운영처장은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로 하고 활용도 높은 고품질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방해 국민 실생활 개선에 지속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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