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30대 건설사 CEO ‘건설현장 정상화 결의대회’ 개최
상태바
건설협회, 30대 건설사 CEO ‘건설현장 정상화 결의대회’ 개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4.1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도급사도 적극 앞장설 것"...근본적 근절대책 조속한 법제화 필요
/사진제공=대한건설회
/사진제공=대한건설회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11일 논현동 소재 건설회관에서 30대 원도급사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는 정부가 노동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건설노조의 불법행위가 감소하는 등 건설현장이 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현장을 책임지는 원도급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앞장서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완전하게 뿌리 뽑아 건설현장을 조속히 정상화하기 위한 원도급사의 실천의지를 대외에 천명하기 위해 열렸다.

원도급사를 대표해 30대 건설사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해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정부기관에 적극 신고하고,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와 횡포에 대하여 원도급사와 하도급사 역할을 구분하지 않고 먼저 나서 문제해결에 적극 노력하는 등 원도급사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결의를 엄중히 다짐했다.

/사진제공=대한건설회
/사진제공=대한건설회

또한,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대한건설협회와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간에 건설현장에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적정수급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MOU체결은 건설현장에서 노조 소속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불법행위 등으로 조종사의 공백이 발생할 경우 건설사나 타워크레인임대사의 요청을 받아 대체 조종사를 투입하기 위한 것으로, 건설협회가 타워크레인 조종사 자격자의 신청을 받아 인력풀을 구축‧관리하고, 인력풀 조종사를 타워크레인조합에 제공하면 조합이 숙련도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 등을 실시해 현장에 조종사를 공급하는 체계다.

/사진제공=대한건설회
/사진제공=대한건설회

건설협회 관계자는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통해, 수십 년간 건설현장에 뿌리 깊게 박힌 건설노조의 불법행위가 근절되어 건설현장의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문’ 전문(全文)이다.

우리 건설업계는 지난 수십 년간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로 인해 공사방해와 괴롭힘을 당해왔다.

노조는 건설현장을 상대로 자기 조합원 채용 강요, 노조전임비 및 월례비 요구, 심지어 하도급업체 선정까지 개입하는 등 그 수위가 도를 넘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건설노조의 불법행위 중단을 요구하면 도리어 협박을 받았고, 경찰에 신고하면 보복으로 돌아와 결국 노조의 요구를 들어줄 수 밖에 없었다.

이렇듯 지금까지 건설노조라는 거대한 집단을 상대로 우리가 개별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변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노조의 불법행위가 상당부분 감소하였다. 지금이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뿌리 뽑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다.

정부는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공고히 정착되고 나아가 완전히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일관된 법 집행과 동시에 불법행위 근절 대책을 조속히 법제화 해야하고, 우리 원도급사도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노조 불법행위 근절에 적극 동참하고자 한다.

이에, 여기에 모인 우리는 만 9천여 원도급사를 대표하여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더 이상 굴하지 않고, 건설현장을 정상화하는데 앞장선다는 의지를 다지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정부의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건설노조 불법행위가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건설현장 정상화에 앞장선다.

하나, 우리는 건설노조가 불법행위를 요구하거나, 불법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발견할 경우 묵인하지 않고 정부기관에 적극 신고한다.

하나, 우리는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와 횡포에 대하여 원도급사와 하도급사 역할을 구분하지 않고 먼저 발벗고 나서 문제해결에 적극 노력한다.

우리는 오늘 결의를 실효성 있게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이며, 건설현장의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원도급사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임을 굳게 다짐한다. - 대한건설협회 회원사일동

/사진제공=대한건설회
/사진제공=대한건설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