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국토부 차관, 모듈러주택 ‘칭찬일색’...거품 낀 과장광고(?) 아닌지
상태바
이원재 국토부 차관, 모듈러주택 ‘칭찬일색’...거품 낀 과장광고(?) 아닌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9.21 0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다논평]“과연 ‘만능 혁신 아이콘’이라는 말 책임질 수 있는 지 묻고 싶다”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이 착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출처=국토부 홈페이지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이 착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출처=국토부 홈페이지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 주택을 임대주택(416세대)에 적용하겠다며 19일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세종시) 6-3 생활권(UR1·UR2)에서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착공식을 개최했다.

특히 이날 착공식에서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은 “모듈러주택은 현재 우리 주택건설산업이 직면한 기능인력 고령화와 내국인 숙련인력 감소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공기단축 및 스마트건설기술을 통한 건설생산성 향상, 현장 안전문제 해결, 환경비용 저감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주택건설산업의 혁신 아이콘”이라고 강조하면서, 칭찬일색이다.

이원재 차관의 말대로라면 모듈러주택은 흠집 하나없는 다재다능한 만능 아이콘인 것이다. 과연 이 말에 책임을 질수 있는지 기자는 <사이다논평>을 통해 묻고싶다.

왜냐하면, 불은 정부가 질러놓고 문제 발생시 뒤에 숨어 모든 책임을 시공주체에 전가하는 모습을 그동안 수없이 목격해 왔기 때문이다.

기자는 모듈러에 대한 분석을 하기 앞서 스마트 건설기술이며 과대포장의 모듈러는 문제가 많으며 각종 하자들도 베일에 가려 어디서 얼마나 발생할지 며느리도 모르고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서민들이 사는 임대주택이나 군말없이 살아가야 하는 군인, 그리고 나홀로 독거청년들인 기숙사 등에만 적용되는 현실인데도 마치 모든 주택에 적용되는 것마냥 뻥튀기 되어 있는 모듈러 주택을 고발하고 싶은 심정이다.

각설하고 그럼 첫 번째로 건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운송 중에 일부 손상될 우려가 있으며, 도심지 좁은 골목 등에서 회전반경 부족이나 양중할 크레인 설치할 장소 협소시 시공불가하며, 모듈의 무게가 무거울 경우 양중시 조건이 까다로우며 시공이 불가능할 수 있다.

또한, 공장 제작의 장점이자 단점이 되버린 설계변경 불가로 인한 평면 다양화 및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 수용이 불가하며, 날씨의 영향에 따른 시공시 주의사항 많아 시공 불가한 경우 발생할 수 있고, 발코니 간 접합부 건식화 공법에 의한 발코니 방수 보강 문제 및 유닛간 바닥 등 접합부의 미관 처리 문제가 있으며, 벽지 마감 등 실질적인 부분은 현장 시공 불가피하고, 유닛모듈 기둥 볼팅 결합을 위한 벽체 작업공간이 필요하다.

아울러, 자재크기나 접합부 위치를 고려한 문과 창호 등의 위치나 크기를 고려해야 함으로 설계 및 시공이 자유롭지 못하고, 요즘 핫 이슈인 바닥충격음에 의한 층간소음 문제는 해결이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화성능 확보 및 설비부품의 통합화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그 다음으로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고층건축물은 높이가 올라갈수록 건물의 세장비가 높아져 수직하중보다 풍하중과 같은 횡하중에 민감하게 되는데 모듈러주택은 고층화(12층 이상) 적용시 코아 및 모듈의 접합문제와 횡하중 구조검토가 전혀 이루어지지지 않았거나 현재의 기술로는 불가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국토부 발표처럼 안전을 고려해야 하므로 7층으로 밖에 시공을 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에서 아니 수도권에서 7층으로 시공한다면 사업성 저하로 인해 시공이 불가한건 明若觀火(명약관화)한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설비적인 측면을 살펴보며, 전기 및 가스 등 각종 설비 배관의 수직 연결 시공 난해하며 유닛 모듈 하부에 위생배관 돌출 등 시공상 어려움이 존재하고, 화장실 방음은 해결하기 매우 어려움이 있다.

이상으로 모듈러 주택 또는 공법에 대해 살펴봤다. 너무나 거품이 낀 즉 과장광고가 아닌지곰곰이 생각해 보게 한다.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6-3 생활권(UR1·UR2)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조감도/제공=LH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6-3 생활권(UR1·UR2)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조감도/제공=L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