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건설공제조합 영업점 개편안..왜 그랬을까?
상태바
‘이상한’ 건설공제조합 영업점 개편안..왜 그랬을까?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6.2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식적 문제점 수두룩에도 국토부 ‘나몰라라’ 수수방관
수도권 과도 축소 vs 부‧울‧경 특혜 논란...구조조정 유발 ‘강슛’ 수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윤곽을 드러낸 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 영업점 개편안이 이상하다. 한쪽으로 완전히 기울어진 운동장식 개편안에 비상식적인 모양새다.

개편안의 정상적인 균형추는 사라진지 오래고, 조합은 수용할 수밖에 없는 조직 구조다. 결집력도 어느 순간 조각에 위해 산산조각 부서진지 오래다. 수수방관 쳐다만 볼 수밖에 없는 처지다. 방관이 결국 구조조정의 부메랑이 돼서 돌아온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쩔수 없는 형국이다. 믿을 구석은 국토부이지만, 수수방관 바라만 본다는 느낌과 편파판정의 느낌이 강하다.

이는 지난 17일 건설공제조합 노조(이하 노조)가 배포한 ‘성명서’를 받아보고 느낀 소회다.

노조는 이날 “종속을 시도하는 건설공제조합 영업점 개편안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 구석구석 살펴보면 충격적이다. 기자는 구체적인 개편방안에 대해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파고든다.

우선, 노조는 수도권 영업점의 과도한 축소문제를 들었다. 수도권 건설사는 약 40%, 영업실적은 약 60%에 달한다. 그런데 개편안에는 서울, 경기, 인천 세 곳으로 과도하게 축소됐다.

반면, 부산, 울산, 경상도 지역의 의심스러운 혜택이다. 이 세 곳의 건설사는 약 14%, 영업실적은 약 8%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개편안에는 부산, 울산, 경남 세 곳으로 수도권과 동일하게 개편됐다.

이는 수도권은 물론 조합원수나 영업실적이 비슷한 광주, 전남이나, 대구‧경북지역이 각각 1개 영업점만 설치된 것과는 비교되는 부분이다. 지역적 형평성이 철저히 배제됐다. 왜 그랬을까? 알면서도 어쩔수 없다.

기울어진 개편안은 결국 구조조정을 유발하는 정원 축소로 이어질 게 불을 보듯 뻔하다. 이를 알고도 바라만 볼 수밖에 없는 조합이 왠지 슬프다는 느낌이다.

건설공제조합 전경
건설공제조합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