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준 LH 사장 “2.4대책, 사업관리에 만전 기해야 할 시기”
상태바
김현준 LH 사장 “2.4대책, 사업관리에 만전 기해야 할 시기”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1.11.06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주도 3080+ 주택공급대책’ 하반기 실적 점검회의 개최
연말 지구지정 등 사업 확정을 통해 차질없는 2.4대책 추진
▲주택공급대책 하반기 주요 실적점검 회의 모습/사진출처=LH
▲주택공급대책 하반기 주요 실적점검 회의 모습/사진출처=LH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반드시 연말까지 지구지정확정 등을 통해 신속하고 충분한 주택공급 실현은 물론, 2.4대책이 국민들께 신뢰받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시기이다.”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5일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대책(이하 '2.4대책')' 사업별 하반기 주요 실적을 점검하기 위해 가진 CEO 주재 '2.4대책 하반기 추진 실적 점검회의'에서 “2.4대책 발표 이후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약 15만호 주택공급 규모의 사업후보지 발굴과 함께,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최초 지구지정을 앞두고 있는 등 정책사업 실현 가시화 단계에 와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최근 LH는 서울·경기 권역 주택공급 촉진과 2.4 주택공급 정책 추진 점검을 위한 릴레이 회의를 통해 주택공급 활성화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날 회의에서 김현준 LH 사장은 “지구지정확정 등 2.4대책 관련 연말 목표를 달성하고,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산해나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최근 부동산 안정화 기조를 더욱 견고히 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2.4대책 발표 이후, LH는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대국민 통합공모를 실시하는 등 주요 도심사업 후보지 확보에 노력한 결과, 총 8차례에 걸쳐 132곳, 약 14만8000호 규모의 도심사업 후보지가 발표됐다. 이중 핵심 사업인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4곳이 지난달 28일과 29일에 최초 예정지구지정 완료됐다. 이들 4곳은 연신내역 427호, 쌍문역동측 646호, 방학역 409호, 증산4 4112호다.

LH는 발표된 4곳에 대한 지구지정 확정을 위해 주민동의서를 접수 중이며, 연신내 역세권의 경우 지구지정 요건 동의율(소유주 2/3이상)을 초과한 78%의 주민동의를 확보한 상태이다.

특히, 사업지구별 예상 평균분담금이 민간자력개발 사업추진 대비 저렴한 금액으로 제시됨에 따라 2.4대책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와 기대가 상승하고 있어, LH는 이에 맞춰 11월 중, 주민 호응도가 높은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2차 지구에 대해 예정지구지정 제안하고, 연말에 지구지정 확정을 통해 도심사업 추진 가시화 및 지속가능성을 입증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공공정비’, ‘소규모정비’ 및 ‘도시재생’ 사업 역시 오는 연말까지 정비계획변경, 시행자지정 등 사업별 정책목표 기준을 달성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정비사업 중 하나인 ‘공공재개발’은 LH 참여로 주민 호응도가 높은 사업으로, 장위9 구역, 신월7동-2구역, 전농9구역, 신설1구역 등 4곳에서 약 6000여 호의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사업시행을 위한 주민동의율을 확보했으며, 연말까지 3곳에 대해 약 4000여 호의 주택 공급을 목표로 주민동의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도심사업에 대해 김현준 사장은 “2.4대책 도심사업의 최대 장점인 낮은 분담금 및 사업 신속성을 핵심 목표로 삼아 주민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 속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가야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2.4대책 발표 이후, 총 3차례에 걸쳐 신규 공공택지 15개 지구가 발표됐으며, 총 25만9000호의 주택 공급이 계획돼 있다. 이중 LH는 13개 지구를 담당해 23만9000천호의 주택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담당하는 모든 지구에 대해 지구지정제안을 완료했으며, 올해 말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지구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LH는 단기간 내 활발한 주택공급을 위해 비주택리모델링 및 신축매입약정 방식을 통해 올해 2만1000호 주택공급을 목표로 매입약정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단기주택 실적 점검회의 등 매입실적 관리체계 및 신속한 매입심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실적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