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SOC 예산 삭감 발표로 침체 지속
상태바
건설경기, SOC 예산 삭감 발표로 침체 지속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5.0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산연, 4월 CBSI 발표..전월比 1.1p 상승한 60.6 기록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6일, 4월 CBSI가 전월 대비 1.1p 상승한 60.6으로 건설경기는 여전히 침체된 상황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3월 59.5로 7년 1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부진했던 CBSI는 4월에는 1.1p 상승한 60.6을 기록했다. 비록, 상승했어도 상승 폭이 1p에 불과한데 지수 수준도 4월 수치로는 역대 최저치다.

박철한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제2차 추경예산 재원 마련을 위한 SOC 예산 삭감 발표와 향후 부동산 경기 불확실성 확대가 지수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상 4월에는 봄철 발주 증가로 지수가 전월 대비 3∼5p 상승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실물 경기가 위축된 상황으로 지수 회복에 제약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종합 CBSI 추이
종합 CBSI 추이

특히, 기업 규모별로 대형기업 BSI가 9년 8개월 만에 최저치로 매우 부진했다. 정부가 제2차 추경예산 재원 마련을 위해 SOC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이로 말미암아 향후 정부의 대형 공사 발주가 지연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택 거래가 위축되고 부동산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져 자금조달 상황도 좋지 않은 것도 복합적으로 지수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5월 지수는 4월 대비 0.7p 상승한 61.3로 전망했다. 박 부연구위원은 “지수가 여전히 60선 초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어, 4월과 마찬가지로 5월에도 부진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부 BSI 전월 대비 수준 비교
세부 BSI 전월 대비 수준 비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