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600억 규모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주
상태바
총 6600억 규모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주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4.0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8일부터 국도건설사업 3건 입찰공고…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첫 사례’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된 도로, 철도, 공항 등 SOC건설 사업에 대한 첫 공사 입찰공고가 이달 8일부터 시작된다.

이 공사는 이달 7일부터 시행된 ‘국가계약법 시행령’에 따라 ‘지역의무 공동도급 제도’가 적용된 첫 사례다. 이에 따라, 공사현장이 소재한 광역지자체에 본사를 둔 업체가 참여한 공동수급체만 입찰참가가 가능하다.

국토부와 조달청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착공을 위해 8일 ‘국도77호선 신안압해~해남화원 도로건설공사(1·2공구)’와 4월 중순 ‘국도20호선 산청신안~생비량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공사 입찰공고를 시작한다.

‘국도77호선 신안압해~해남화원 도로건설공사(1·2공구)’는 해상교량과 해저터널이 포함된 공사로서 사업의 난이도 등을 고려해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으로 추진된다.

입찰공고 후,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은 8월까지 각각 기본설계를 준비하게 되며, 국토교통부(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는 9~10월 중 기본설계 내용 등을 평가해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다.

한편, 턴키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전남 소재 업체가 2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 한다.

또한, 4월 중순에 공고되는 ‘국도20호선 산청신안-생비량 도로건설공사’는 위험구간 개선 및 병목구간(차로수불균형) 해소를 위해 4차로로 확장·신설하는 공사로, 입찰공고 후 조달청 입찰 일정에 따라 6월 중 시공사를 선정하고 착공할 예정이다.

이 공사의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경남 소재 업체가 4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 한다.

이 외에도 총 15건에 달하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각 사업의 진행 정도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기본계획 수립’ 등을 정상 추진할 것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이에 오는 6월 ‘국도77호선 여수 화태~백야 도로건설공사(1·2공구, 턴키공사)를, 11월 ‘국도7호선 울산 농소~경주 외동 도로건설공사’ 각각 발주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 3건의 입찰 공고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전체 사업 중 첫 사례로서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도’까지 적용받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며 “특히, ‘신안압해-해남화원 도로건설공사’는 인근 천사대교 등과 연계되어 서남해안 관광 활성화는 물론, 도서지역 주민의 생활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입찰공고 대상사업 개요

ㅇ국도77호선 신안 압해~해남 화원 도로건설공사(1공구)

- 사업구간 : 전남 해남군 화원면 매월리∼목포시 달동
- 사업내용 : 2차로 신설(5.9km), 해저터널 3080m/1개소
- 총사업비 : 2338억원
- 발 주 청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ㅇ국도77호선 신안 압해~해남 화원 도로건설공사(2공구)
- 사업구간 : 전남 목포시 달동∼신안군 압해읍 신장리
- 사업내용 : 2~4차로 신설(7.47km), 교량 2280m/3개소
   (해상교량 2130m/2개소)
- 총사업비 : 2482억원
- 발 주 청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ㅇ국도20호선 산청 신안~생비량 도로건설공사
- 사업구간 : 경남 산청군 단성면 강누리∼생비량면 도리
- 사업내용 : 4차로 확장(9.2km), 교량 979m/7개소
- 총사업비 : 1793억원
- 발 주 청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국도77호선 신안압해-해남화원 위치도/제공=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