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광역권 협력 순항…내년 확대‧통합 추진
상태바
행복청, 광역권 협력 순항…내년 확대‧통합 추진
  • 이정우
  • 승인 2018.10.3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가운데 김진숙 차장)은 대전광역시 등 5개 기관과 함께 행복청 종합상황실에서 ‘제3회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제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지난 6월 발의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에 담긴 광역권 통합 계획 수립과 광역협력 조직 통합・확대 추진이 순항중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5개 기관은 31일 행복청 종합상황실에서 ‘제3회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를 통해 행복청과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통합된 하나의 광역도시계획 공동 수립 및 지속적인 상생발전 추진조직 구축을 위한 추진방향에 대해 합의했다.

이 정책협의회는 지난 3월 구성된 이후 7차례 정책・실무협의회를 통해 광역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토대 마련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이 합의에 따라 내년에는 기존 행복청에 공동으로 설치된 ‘행복도시광역권 BRT 개선기획단’과 ‘광역발전TF팀’ 등을 ‘광역상생발전기획단’으로 확대‧통합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 통합 확대 추진은 행복도시 광역권에 국가와 지자체가 함께 협력 조직을 만들어 추진하는 시도로 광역교통, 문화관광, 산업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광역적 협력을 통해 주민들에게 각 행정구역과 권한을 뛰어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같은 새로운 광역적 정부연합 모델은 광역적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전국의 광역도시권들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기도하다.

한편, 이날 열린 협의회의 위원장인 행복청 김진숙 차장은 “행복청과 4개 광역지자체가 만나 앞으로 광역권 상생발전의 토대가 될 계획과 조직을 만드는 방안을 흔들림 없이 함께 고민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