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 고속도로 ‘재정사업’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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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세종 고속도로 ‘재정사업’으로 전환
  • 이정우
  • 승인 2017.07.27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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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全구간 개통시기 1년 6개월 단축…2024년 6월 조기 완공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해온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이 사업을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도록 사업방식을 전환해 全구간 개통시기를 1년 6개월 단축, 2024년 6월 조기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측은 “사업방식 전환 결정은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등 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새 정부의 대선공약(행정중심복합도시 완성, 서울-세종 조기 완공)과 서울~세종 특수성(서울 경제, 세종 행정)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경제 중심의 서울과 행정 중심의 세종을 직결하는 국가적인 상징성이 있고, 2046년 기준 하루 약 10만대의 대규모 교통량을 처리하는 국토간선도로망으로, 첨단ICT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하이웨이로 구축할 예정이다.

사업방식 전환에 따른 정부의 추가 재정부담이 없도록 공사비의 90%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부담하고, 정부는 세종~안성 민자제안 수준인 공사비 10%와 보상비만 부담하게 된다.

한국도로공사가 이미 착수한 안성~구리 구간은 당초 예정되어 있던 민자사업 전환계획을 취소한 후 2022년 완공하고, 세종~안성 구간은 민자제안을 반려하고 사업시행자를 한국도로공사로 변경한 후 올해말 기본ㆍ실시 설계에 착수해 2024년 6월 조기 완공할 예정이다.

◇사업방식 전환에 따른 기대효과 = 모든 국민들에게 30년간 약 1조8000억원의 통행료 인하효과가 돌아가는 등 고속도로 공공성이 강화되며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될 수 있도록 세종~안성 사업기간을 1년 6개월 단축해 2024년 6월 조기완공(당초 2025년 12월 완공)할 수 있고, 기간 단축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 운행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이 6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민자사업으로 추진시 예상되던 한국도로공사의 통행수입 손실(연간 약 1천억원 수준)이 완화되어 명절 통행료 무료화 재원 등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정적 기반 강화도 가능하다.

또한, 세종~안성 구간에도 한국도로공사가 추진 중인 각종 첨단 고속도로 기법이 적용되는 스마트하이웨이를 안성~구리 구간과 동일하게 구축하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사업방식 전환으로 민자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와 충분히 소통할 것”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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