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하는 기업 ‘한화건설’
상태바
[기획특집]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하는 기업 ‘한화건설’
  • 오세원
  • 승인 2016.01.1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 된 사회공헌 활동 적극 전개…‘꿈에그린 도서관’ 50호점 개관 완료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은 그룹 김승연 회장의 ‘함께 멀리’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건설업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인 ‘꿈에그린 도서관’ 조성사업과 ‘한화건설과 함께하는 건축여행’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나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한 한화건설만의 특화된 사회공헌활동인 ‘꿈에그린 도서관’ 조성사업은 서울시 장애인복지시설협회와 협업해 진행되는 봉사활동으로 최근 50호점 개관을 완료 했으며, 올해에는 60호점까지 개관 할 계획이다.

▲ 한화건설 봉사단이 꿈에그린 도서관 50호점 개관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제공= 한화건설)

꿈에그린 도서관은 매월 한화건설 임직원의 직접적인 시공참여로 장애인이 거주하거나 이용하는 복지시설(거주시설, 복지관)에 도서관 정비 및 신규 리모델링을 통해 도서관을 신설하고, 장애인이 활동하는 영역에서 양질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11년부터 5년째 이어지고 있다.

한화건설은 지난해부터 릴레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동천의 집’을 비롯한 복지시설에 1,000여권의 도서를 기증했으며, ‘꿈에그린 도서관’ 1개점당 평균 1,000여권의 도서를 기증하고 있다.

또한 2013년부터 시행 되고 있는 ‘한화건설과 함께하는 건축여행’ 프로그램은 건축이라는 전문 분야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으로 재능 기부를 통해 아이들에게 건축가의 꿈을 키워주고자 하는 취지 하에 마련된 예술활동이다.

한화건설 봉사자와 건축학부 대학생, 꿈나무 마을 어린이가 파트너십을 구축해 건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임으로써 일상적 삶 속에서 건축적 감수성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의 참여도와 호응도가 높다.

한화건설은 지금까지 총 400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매월 ‘건축 꿈나무 육성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한화건설,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 한양대 건축학부가 ‘건축 꿈나무 여행’ 사회공헌활동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건축 꿈나무와 함께하는 신라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해 ‘꿈나무마을’ 어린이들과 함께 대릉원(천마총), 첨성대, 안압지, 불국사 등 신라시대 유적지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화건설의 국내 건축 현장을 실제로 견학하고, 모형을 직접 만들어봄으로써 건축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꿈나무마을 어린이들과 파주 출판도시를 견학하고 건축가와의 만남을 통해 건축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건축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또한 한옥, 물레방아, 태양열을 이용한 풍차 만들기 등의 미래 친환경 도시 건축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친환경 에너지와 건축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춘천 제이드가든에 방문해 친환경 건축물 탐방을 하기도 했다.

최광호 대표는 “꿈에그린 도서관 조성활동’과 ‘건축 꿈나무 육성 사회공헌활동’은 한화건설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설업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한화건설은 서울시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구세군지역아동복지센터 등 지역노인복지관과 장애인 및 아동시설 등과 연계를 맺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한화건설은 100여회 이상의 사회공헌활동에 1,9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으며, 올해 2,000여명의 임직원들이 1만여 시간에 걸쳐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