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국토부 장관, 중동·아프리카 지역 해외건설 시장개척 활동
상태바
유일호 국토부 장관, 중동·아프리카 지역 해외건설 시장개척 활동
  • 오세원
  • 승인 2015.08.2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합동 활동…알제리·몰타 등 진출 다각화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중동·아프리카 지역 해외건설 시장개척단 지원활동에 나선다.

유 장관의 이번 활동은 경제 제재 해제 이후의 이란 인프라·플랜트 시장 재진출을 도모하고, 아프리카의 진출거점 국가인 알제리·몰타에서 한국기업의 진출 분야를 다각화하기 위한 것이다.

시장개척단은 정부뿐만 아니라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수출입은행 등 공기업과 엔지니어링업체·시공사 등 민관합동 형태로 구성됐다.

◆다시 열린 이란시장 = 이란은 우리나라가 2010년 서방 경제 제재 동참 이전까지는 해외건설 수주액 전체 6위, 중동 5위의 중점국가였으나, 경제 제재 동참 후 전체 17위, 중동 8위로 그 위상이 급격히 하락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14일 핵협상이 타결되면서 한국기업의 재진출에 청신호가 켜져, 선제적 건설 외교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이번 시장개척단은 석유부·에너지부·도로도시개발부 장관, 국영석유공사(NIOC)·국영석유화학공사(NPC) 면담을 통해 앞으로의 시장전망을 살피고, 경제 제재의 단계적 해제 일정에 따라 한국기업의 진출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가스처리·발전 시설 등뿐만 아니라 토목·건축 분야에서의 한국기업 진출 방안을 중점 논의하게 된다.

이란 석유 생산량 증대에 따라 원활한 수송을 위한 교통인프라 사업뿐만 아니라,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지역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중동 맞춤형 해수담수화 플랜트의 도입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란은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주택도시장관회의에 참석해 항만, 공항, 철도, 교통, 토지개발 및 주택건설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을 원한다고 밝히며 고위급 초청워크숍 개최 및 장관초청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아프리카의 진출거점 ‘몰타, 알제리’ = 몰타는 지중해의 전략적 요충지로, 중동·아프리카·유럽의 가운데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진출거점 국가이다.

몰타와는 올해 수교 50주년으로, 오랫동안 우호적 협력관계를 맺어온 국가로, 지난해 8월 리비아에서 내전이 발생하여 한국국민과 기업들이 대피할 때 임시 대피처를 제공했으며,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선거 등 여러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지지해온 바 있다.

좁은 국토에 많은 인구가 밀집한 섬나라로, 교통 혼잡, 수자원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이번 시장개척단은 몰타 대통령을 예방하고, 교통인프라부장관과 면담을 통해 교류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몰타의 섬들을 연결하는 초장대교량, 모노레일 사업,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사업에 대한 우리기업 진출방안을 모색하고, 지하수-해수담수화-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통합물관리 연계기술의 적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알제리는 2015년 해외건설 수주 5위(44억불)의 북아프리카 진출거점으로, 그 동안은 발전플랜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었으나, 최근 우리 기업들이 수자원, 교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도모하고 있는 국가이다.

알제리에서는 총리, 수자원환경부·공공사업부·교통부·주택도시계획부·에너지부 장관을 만나 협력분야를 다변화하고 현지진출기업의 애로사항이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2012년 수자원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엘 하라쉬 하천정비사업 등 하천관리 분야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광역상수도, 하수처리, 해수담수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통합물관리기술 등으로도 협력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알제리 도로 분야는 그동안 우리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시장이었으나, 최근 고속도로 운영관리 사업에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이 진출하면서 그 가능성을 보인 바 있다.

이에 공공사업부와의 면담 중, 한국과 알제리 양국의 고속도로 건설, 운영 및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한국도로공사와 알제리 도로관리청간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향후에도 상호 유기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