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물 안전관리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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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물 안전관리 ‘적신호’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4.09.1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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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현 의원, 30년 이상 노후화 된 철도 시설물 전체 43%..보수예산은 6%뿐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철도 시설물의 노후화가 심각해 안전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30년 이상 된 철도시설물이 1,565개(43%)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우현 새누리당 의원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철도교량 및 터널 노후 현황’에 따르면 30년 이상 된 철도교량이 1,266곳(42%), 철도터널이 299곳(44%)로 나타났으며, 50년 이상 된 철도교량이 802개(27%), 철도터널이 208곳(30%)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30년 이상 된 철도 시설물의 총 길이는 교량 구간 68Km, 터널 구간 117Km 이다. 100년이 넘은 것도 교량 7Km, 터널 4Km나 됐다.

특히 100년이 넘은 교량 및 터널들의 지역 분포는 용산~노량진(한강철교 구간 포함), 대전~서대전 구간 등, 철도 이용 빈도가 높은 수도권 지역에도 분포되어 있어 안전사고 발생 시 그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우현 의원은 “‘시특법’ 관리대상 기준, 전체 SOC 시설물 중 30년 이상 된 시설물이 9.6%에 해당된다”며, “철도 분야에서 30년 이상 된 시설물이 43%에 해당한다는 것은 다른 분야에 비해 철도 분야 노후도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개량․보수가 시급하지만, 전체 철도 예산 4조7,000억원 중 개량․보수에 관한 예산은 전체 예산의 6%인 3,05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국토부가 제출한 ‘철도 안전시설 중기 투자계획’에 따르면 현 노후시설 개량 및 보수를 위해서는 총 4조8,000억원의 금액이 필요하고 현재 투자기준으로 16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확인됐다.

이우현 의원은 “이용 빈도가 높은 철도 노후시설물들은 국민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이 될 것이다”며, “국토부는 철도시설 개량․보수 관련 적극적인 예산 확보와 배분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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