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진명 감리협회 회장 “선진 일등 협회 만들겠다”
상태바
노진명 감리협회 회장 “선진 일등 협회 만들겠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04.0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간담회에서 밝혀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건설기술진흥법은 규제와 통제중심에서 진흥과 해제 중심으로 전환된 국가 트랜드이며, 사고력 전환과 철학의 변화가 수반돼야 하는 또다른 시작의 원년이다.”

“건설 산업의 장기침체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대처하고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아 건설기술용역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할 것이다.”

노진명 한국건설감리협회 회장은 어제(8일) 강남구 도곡동 소재 협회 2층 회의실에서 가진 출입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다음은 노진명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기자 : 건설기술진흥법 활성화를 위한 협회의 역할은?

노진명 회장 : 건설기술진흥법은 건설기술 업역의 세분화로 업역간 기술교류가 단절되는 등 기술발전 저해 요인을 없애고 글로벌 경쟁시스템을 구축해 업역을 확대하고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개정됐다.

이에 따라, 시공단계로 국한돼 있던 감리를 시공 전·후 모든 단계를 관리할 수 있는 ‘건설사업관리’로 개정, 기획단계부터 사후 유지관리 단계까지 확대 발주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아울러, 건설시장의 비정상화로 업계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요소인 ▲예산부족으로 인한 대가감액 ▲감리원 배치인력 축소 ▲저가 낙찰률 등을 개선해 건설기술용역 선진화를 통한 정상화 작업에 노력 중이다.

- 기자 : 협회비와 실적관리 등 회원사들의 이중부담에 관한 통합협회의 역할은?

노 회장 : 양 협회의 통합은 실질적으로 업체들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부담을 완화코자 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협회의 재정상태를 점검해 입회비 및 연회비 등을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방향으로 회비규정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용역업체 등록 및 용역업체 소속기술자 관리도 통합협회에서 수행함으로써 등록절차에 따른 경비 및 기술자 관리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용역업 등록 ▲업체실적 및 소속기술자 관리 ▲실적 및 경력증명서 발급 등 위탁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계획이다.

- 기자 : 건진법 시행으로 인한 협회 교육의 방향은?

노 회장 : 협회는 지난 1997년 국토교통부로부터 감리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이후로 그동안 약 3만여명이 넘는 교육생을 배출해냈다.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설기술진흥법 취지에 맞는 건설사업관리 교육으로 개편, 향후 현장참여기술자의 교육참여도 증진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원격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무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해 교육의 질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외진출을 위해 회원사의 ‘해외진출사례 발표회’와 ‘국가별 진출전략 및 제도소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중소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에 디딤돌이 되는 역할을 담당하겠다.

또한, 기술자 양성을 위한 노력과 ▲건설실무영어 교육 ▲안전관리 담당감리원 교육 ▲FED교육 등 업계 기술자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다.

- 기자 : 감리협회와 CM협회와의 통합 필요성은?

노 회장 : 국내 건설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점차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국내 건설시장 규모나 정책방향을 고려할 때 국내 건설시장만으로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건설감리 또한 마찬가지로 현재 처한 건설 환경을 극복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CM과의 통합은 업계전체의 생존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문제라고 판단된다.

감리와 CM의 통합으로 건설기술용역업체들이 우리고유의 건설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해외진출에 필요한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이에 따라, 건설설계협회와의 통합뿐만 아니라 CM협회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계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기자 : 정부와 업계에 대한 한마디 해달라?

노 회장 : 건설경기 침체로 건설기술용역업도 동반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에서는 적정한 대가 산정·지급, 낙찰제도 개선 등으로 대가를 현실화하고 과도한 제한이나 규제를 완화해 업계의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해야 한다.

이에 협회는 우수인력 양성, 신기술 개발 등 정부의 정책방향에 맞춰 글로벌 경쟁시스쳄을 구축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동안 해외진출 부분에서 시공사 위주의 정책과 지원이 집중돼 왔으나, 향후 부가가치가 높은 건설기술용역 분야도 별도의 해외시장 개척비 등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건설기술용역이 해외로 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 주길 당부한다.


▮감리협회 출입기자단과의 질의·응답 요약

- 기자단 : 세종시 아파트 공사장 안전관리 및 인천의 감리업체 구속사건과 관련해 감리의 이미지 훼손에 대한 의견은?

노 회장 : 여러 이유를 막론하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국민이 믿고 맡겨주신 일에 대한 신뢰를 지키지 못한 것 같아 책임감이 크다. 이와 관련한 사건은 전문골조업체가 시공사와의 하도급대금 조율에 실패하자 고의로 일으킨 사건이다.

감리제도가 생긴 이후로 3만여명의 감리인들의 불철주야 희생으로 대형 사건은 하나도 터지지 않았다. 다시는 이런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반성하지만 언론이 힘을 실어 본질적인 문제를 파헤치고 해결방법을 함께 모색하는데 도움을 부탁드린다.

- 기자단 : 이번 통합협회 건과 관련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와의 마찰도 있다. 기술자 통합관리에 대한 의견은?

노 회장 : 국토교통부의 방침은 한국건설감리협회는 실적관리를, 한국건설기술인협회는 기술자 통합관리를 수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술자 통합관리 또한 이미 협회에서 담당하고 있고 시행하고 있는 부분이다. 설계자들의 기술자관리와 실적관리가 문제인데 논리적으로 당연히 협회측에서 통합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건설기술진흥법의 취지가 협회의 통합을 포함해 볼륨을 확대해, 설계·감리·유지관리까지 포괄하는 원스톱 시스템이다. 이런 취지에 맞춰 시스템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기술자 관리도 협회에서 관리하는 것이 이치에 맞다.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공용될 수 있는 자료가 입력돼야 추후 관리 시스템도 유지되리라 본다.

- 기자단 : 통합에 앞서 한국CM협회와의 관계 및 진전에 대한 의견은?

노 회장 : 한국건설설계협회와는 오는 5월 중순 전후로 통합발족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CM협회와의 관계도 건설엔지니어링 미래에 함께 가는 동반자라 생각하고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다. 서로간의 신뢰를 밑바탕으로 서두를 것이 아니라, 양 협회의 심도 있는 회의와 조율을 통해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에 노력을 힘쓸 것이다.

- 기자단 : 건설사업관리라는 것이 건산법에 속해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구체적인 적용범위와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은?

노 회장 : 제도적으로 그동안은 건설사업관리가 용역위주로 편향돼 있지만 지금의 CM협회는 시공중심의 건설사업관리로 국내에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다. 건설사업관리부문은 제도적으로 통합과 밀접한 연관이 돼 있는 문제라서 시공자 부문의 CM리스크 부문은 앞으로도 계속 가지고 가야 할 문제이다. 사고력전환과 변화의 갈림길에서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할 문제라 생각든다. 또한, CM리스크인 시공자중심의 사업관리를 협회가 안고가기엔 협회가 시공자로 전락돼 버릴 가능성이 크다. 건설기술용역업에 대해 모두 CM이라고 한정하지만 시공을 제외한 영업부문도 포함시키는 것인지 확실하게 나와 있지 않은 것도 문제이다.

통합에 관한 시선으로는 건설사업관리에 대한 것은 기술용역 뿐만 아니라 CM은 IT․금융․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수행하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건설기술자로 한정한 것은 시대적 역발상이고 해외경쟁력에도 떨어진다. 당초 의도는 이 모든 것을 전반적으로 포함시켜 진행해야 하는 것이었으나 지금은 기술위주의 기술용역만 포함시켜 놓았다. 현재 국토부도 기술용역에 관해서만 통합시키려는 입장이라 그 외 부문은 사실상 법에 포함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