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형구 차관,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강화 방안 논의
상태바
여형구 차관,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강화 방안 논의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4.04.0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여형구 제2차관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국내 무인기 관련 각계 전문가와 함께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제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최근 파주, 백령도에서 발생한 무인기 추락 사고를 계기로 무인비행장치 사고를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행 제도를 전면 재정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1999년 2월 무인비행장치에 관한 안전관리 기준을 국내 항공법에 최초 반영한 이후 비행장치 신고 및 안전성 인증제도, 비행계획 승인 제도 등을 운영해왔으며, 보다 안전한 비행여건을 만들기 위해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 지정 ▲무인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제 도입 ▲무인 회전익 조종자 안전교육 실시 등 제도를 지속 보강해 왔다.

최근 무인비행장치 추락 사고와 관련,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3월 28일부터 국내 무인비행장치 운영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 중이며 현장 방문과 안전계도 활동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3월 10일부터 무인비행장치 안전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개선 방안’을 올해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각계 전문가와 심도 있게 토론한 결과, 현재 기술 발전 수준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통제수단을 강구해 항공 안전 및 보안을 강화하되, 이로 인해 순수한 취미·레저 활동까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관계 부처, 기관, 단체와 연구결과를 실시간 공유하면서 상호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선방안을 확정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