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 화합의 場’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ICC JEJU대회 ‘大흥행’
상태바
‘건축계 화합의 場’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ICC JEJU대회 ‘大흥행’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9.0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만 건축사 ‘대한건축사협회 의무가입’ 새 시대 준비 윤리강령 선포
“국민의 안전을 위한 공인으로서의 건축사 사회적책임” 강조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장 전경/제공=대한건축사협회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장 전경/제공=대한건축사협회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대한건축사협회(회장 석정훈)가 주최하고 대한건축사협회 17개 시도건축사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건축문화 축제이자, 건축계 화합의 場(장)인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가 9월 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펼쳐졌다.

하나 된 건축사, 변화에 ( ) 더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는 1989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12회째를 맞이하며,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에 걸쳐 진행된다.

△대통령 축사. 대통령비서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대독/제공=대한건축사협회
△대통령 축사. 대통령비서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대독/제공=대한건축사협회

이날 개회식에는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 회장(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대통령실), 오영훈 제주도지사, 엄정희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 아부 사이드 아메드 아시아건축사협의회(ARCASIA) 회장 등 정치·경제·건축·문화계 주요 인사가 한자리에 모여 대회의 개회를 축하했다.

대회 첫날 최영집 조직위원장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윤리강령 선포식, 건축계를 대표하는 류춘수 건축사의 기조강연이 펼쳐졌다.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회장 개회사/제공=대한건축사협회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회장 개회사/제공=대한건축사협회

석정훈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대회는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제주에서 개최되기도 하지만, 20여년 만에 시행되는 건축사 의무가입으로 맞게될 건축사의 결의와 각오를 다지는 대전환의 대회이기에 더욱 특별한 대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석 회장은 “의무가입 법개정 취지는 건축사의 사명과 역할, 의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있으며, 건축사가 추구하여야 할 목표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건축사들이 건축이 갖는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고 주거안정과 건축안전에 대한 국민적 요구에 맞춰 공적 영역에서 국민에게 보다 품질 높은 건축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인으로서의 사명·의지를 공고히 다지고, 윤리의식을 고취하는 ‘윤리강령 선포식’도 열렸다. 이번 선포는 건축사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 국민들에게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선언적 의미가 있다.

끝으로 석 회장은 건축사협회 의무가입에 따른 협회의 향후 정책방향 ▲첫째, 건축계 대통합 ▲둘째, 국가건축정책의 진정한 동반자 ▲셋째, K-architecture을 제시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리강령 선포식/제공=대한건축사협회
△윤리강령 선포식/제공=대한건축사협회

대회 2일 차인 2일에는 2014년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일본 재난건축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반 시게루의 특별강연과 노장(老莊) 철학의 대가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 등 유명인사들의 강연 및 아시아 유일의 비경쟁 건축영화제인 ‘서울국제건축영화제’의 최우수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어, 전문가의 영역으로 인식되어온 건축이 대중들에게 조금 더 다가서고 건축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 마지막 날인 3일에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건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축을 하나의 문화로써 즐길 수 있는 ‘건축 골든벨’ 과 함께 건축물 모형을 브릭으로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형 참여프로그램인 ‘브릭 하우스’ 등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다.

△대회 대통합 퍼포먼스/제공=대한건축사협회
△대회 대통합 퍼포먼스/제공=대한건축사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