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분리막 하수고도처리’ 환경신기술 획득
상태바
코오롱글로벌, ‘분리막 하수고도처리’ 환경신기술 획득
  • 이운주 기자
  • 승인 2020.12.03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무(無)송풍 세정장치/제공=코오롱글로벌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무(無)송풍 세정장치/제공=코오롱글로벌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코오롱글로벌는 ㈜테크비전과 공동으로 ‘수평 왕복 장치를 이용하여 막세정 소비 전력을 절감한 중공사막 하수고도처리기술’로 환경부 환경신기술(제579호)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환경신기술로 인증받은 기술은 ‘분리막 생물반응조(MBR) 수처리 공정’에 적용되는 핵심기술 중 하나인 분리막 세정 기술이다.

MBR 공정은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 처리와 분리막 여과장치를 결합한 수처리 공정으로 적은 면적에서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어 최근 하·폐수처리시설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다만 분리막 공정 운영 시 유지관리가 까다롭고, 분리막 세정에 많은 전력이 소비되는 단점이 있었다.

코오롱글로벌은 분리막 세정방식을 기존 송풍 세정 방식에서 무(無)송풍 세정방식으로 변경하여 전력소비량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

환경신기술 검증평가 결과 기존 대비 전력소비량이 약 85% 감소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기존 송풍 세정방식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산기관(공기 공급 장치)을 배제할 수 있어 그동안 고질적으로 발생했던 산기관 폐색에 의한 분리막 편오염 및 손상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해 공정 운영의 안정성과 내구성도 향상시켰다.

코오롱글로벌은 환경신기술 인증 획득을 통해 발주청으로부터 신기술 우선적용, PQ심사(사전심사)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전북 무안청계 하수처리장에 적용돼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