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건설산업, 40년 묵은 ‘업역규제 폐지’ 긍정적 평가”
상태바
건설협회, “건설산업, 40년 묵은 ‘업역규제 폐지’ 긍정적 평가”
  • 이정우
  • 승인 2018.12.10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산업의 경쟁력은 향상되고 업역갈등은 축소 예상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업역규제가 폐지됨에 따라 종합건설업체는 시공역량에 따라 자율적으로 공사를 수주 할 수 있어 공사의 효율성과 시공품질은 향상되고 업계간 갈등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대한건설협회가 업역규제 폐지를 골자로 한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지난 9월 5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P&S타워에서 '건설산업 업역구조 개편방안 공청회'가 개최됐다. 이날 공청회에 참가한 토론자들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사진=오마이건설뉴스

그동안 종합건설업체는 전문적인 시공능력이 있어도 업역규제에 가로막혀 전문공사의 원·하도급 시장에 참여가 금지되어 왔으나, 이 업역규제 폐지의 핵심은 종합·전문건설업체가 상호시장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칸막이를 허무는 것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로 이원화된 이후 40년만에 처음으로 생산구조를 전면 개편하는 것으로 건설산업 선진화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그러나 건설업계는 업역규제 폐지 등 규제혁신만으로는 건설 산업을 활성화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건설협회에 따르면 최근 SOC예산 축소, 적정공사비 부족, 노동·하도급 규제 강화 등으로 산업의 외부적 환경이 매우 악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건설현장에서는 건설공사의 물량이 축소되면 규제혁신의 효과도 낮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업계는 규제혁신과 함께 SOC확대, 공사비 정상화, 탄력근로제 확대 등 건설 산업에 대한 정부의 활성화 대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 관계자는 “건설산업이 새롭게 도약하고 혁신성장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건설업계도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4차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