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외건설 수주동향 및 대응방안 논의
상태바
정부, 해외건설 수주동향 및 대응방안 논의
  • 이정우
  • 승인 2018.05.0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용한 외교력 및 민관합동 역량 총동원, 투자개발사업 중심으로 체질 개선
▲ 이낙연 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제공=국무총리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36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해외건설 수주동향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날 중동지역 수주 급감의 여파로 해외건설 수주가 최저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정부는 외교력 및 민관합동 역량 총동원 등 전방위적 수주 지원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올 4월말 기준 해외건설 수주액은 122억9000만불이다.

국토교통부는 우선, 고부가가치 투자개발사업 중심으로 해외건설산업 체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공공의 역할과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그리고 고위급 인프라협력단 파견, 발주국 주요인사 초청 등 G2G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고, 인프라 협력거점은 현재 3개국에서 10개국 이상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한, 6월말 출범하는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민관 동반 해외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하고, SOC 운영경험이 풍부한 공기업과 건설사의 동반진출도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정상외교 성과가 프로젝트 수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고, 시장 변화에 선제적 대응해 신시장 개척에 주력키로 했다.

이밖에도 정부는 UAE정상순방에서 협의된 중점 프로젝트의 수주를 위해 범정부 민관합동 협의체를 구성해 금융·기술·네트워크 등 집중 지원하고, 전후 리비아·이라크의 재건수요 선점을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중동지역 스마트시티, 스마트 물관리 등의 인프라 진출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이밖에도 ‘어린이 안전대책’을 심의·확정하고, ‘노동시간 단축의 현장안착 지원방안’에 대해도 논의했다.

고용노동부는 노동시간 단축의 현장안착 지원방안과 관련 노동자·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5월 중 지원방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