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타워크레인 현장 안전관리 추가대책 내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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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타워크레인 현장 안전관리 추가대책 내놔
  • 이정우
  • 승인 2018.04.17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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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계약 적정성 발주자 승인제·현장관리 지침 도입 등
▲ <자료사진>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국토교통부는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수립한데 이어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를 위해 추가로 대책을 내놨다.

지난해 발표한 대책에는 크레인의 등록부터 해체에 이르기까지 건설기계 전(全) 생애주기에 걸쳐 설비 안전성 및 사용 주체별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추가대책에는 우선, 발주자가 타워크레인 임대(운반·설치·해체 포함) 계약이 적절한지 사전에 확인하고 승인하는 제도를 도입해 과도한 저가 임대 계약을 근절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종·공종별 표준작업시간과 현장관리 체크리스트 등이 포함된 ‘타워크레인 현장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키로 했다.

또한,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건설공사라면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안전관리계획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타워크레인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계획 수립기준을 개선하고 매뉴얼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별점검 형식으로 시행했던 타워크레인 일제점검을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이 정기점검에는 노동조합 관계자도 참여시킨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안전 콜센터를 노동조합에도 설치하는 등 정부-노동계 간 협력 및 소통도 강화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대책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는 한편, 국토교통부 소속·산하기관 공사에 대해서는 법·제도화 이전에라도 해당 대책을 우선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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