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勞組 “조합 낙하산도 채용비리다”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勞組 “조합 낙하산도 채용비리다”
  • 오세원
  • 승인 2018.02.2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하산 인사 저지위해 총력 투쟁할 것”
▲ 건설공제조합 전경/사진=오마이건설뉴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보증기관인 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이 때 아닌 낙하산 이슈로 시끄럽다.

조합의 내부출신 전무이사의 임기가 지난해 10월 말로 종료됨에 따라 후임자가 선임돼야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벌써 4개월 이상 선임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합은 당초 지난해 10월 22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후임자를 선임할 예정이었으나 국정감사 일정과 겹치면서 운영위원회가 취소됐다.

이어, 두달여간 지연되다가 같은해 12월 22일 재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이마저도 개최를 불과 몇시간 앞두고 석연치 않은 이유로 취소되는 등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조합의 전무이사는 사실상 경영을 총괄하는 실무 책임자로서 법과 내부 정관에 따라 이사장이 임면권을 가지고 있다. 조합 운영위원회는 이에 대한 인준을 결정한다.

따라서 선임 및 인준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운영위원회의 소집권을 운영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해 운영위원회가 반드시 열려야 한다.

조합의 내부정관상 임원은 후임자의 선정이 지연될 경우 기존 임원이 계속해서 임기를 연장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임원의 의사결정에 따라 금융기관인 조합의 보증수수료, 이자율 등이 특정업체에 유리하게 적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조합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계속되는 전무이사 선임의 지연은 사실 낙하산 인사를 내정하기 위한 사전 작업 단계로 인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

사실 조합 전무이사 자리는 3년 전까지만 해도 국토부 출신자가 선임되어 왔었다.

그러나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국토부는 민간법인인 건설공제조합의 인사와 경영에 개입할 수 없고, 오로지 재무건전성에 대한 지도ㆍ감독만 가능하다.

이에 대해 건설업계는 조합의 경영파행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낙하산 반대 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조합 노동조합에 따르면, 조합의 전무이사는 박근혜 정부에서조차 낙하산이 부적절하다고 공론화되어 당시 야당 의원들의 노력으로 내부출신자로 선임되도록 정상화 되었던 자리이다.

특히, 내부직원 출신 전무이사 체제가 출범한 이후 지난 3년간 조합 설립 이래 최고의 경영실적을 달성하는 등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원칙을 무시하고 민간기업인 건설공제조합의 전무이사 자리에 낙하산 인사를 내려 보내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인사개입이다.

이는 적폐청산을 표명하고 낙하산 채용비리를 엄단하겠다는 現문재인 정부의 노선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이기에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노조측은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실제로 조합은 3년 전 내부전무이사 체제 이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당기순이익이 2000억원을 초과하는 등 설립 역사상 최고의 경영실적을 달성 중이다.

신용도 역시 피치社로부터 6년 연속 국제 신용등급 ‘A/Stable(안정적)’을 평가받은 데 이어, 보험 전문 국제신용평가기관인 에이엠베스트社로부터도 4년 연속 ‘A+/Stable’ 등급을 획득하는 등 국내 건설전문보증기관 가운데 가장 높은 국제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어 재무건전성에서도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