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로 2건 지정
상태바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로 2건 지정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08.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열 성능이 높은 외장재 설치공법 개발 등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단열 성능이 높은 외장재 설치공법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제793호 신기술’은 건축물의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 장치로 인해 단열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기존에는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장치(앵커) 부위의 단열재를 잘라 내거나 단열성능이 없는 외장재 고정장치(앵커)를 사용함에 따라 단열성능이 약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단열 성능이 높은 합성수지로 코팅된 전용 앵커·링·너트 등을 사용해 단열재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단열 성능을 유지시킨 외장재 고정 공법을 사용하여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의 시공 효율 및 단열 성능을 향상시켰다.

‘제794호 신기술’은 하수관을 굴착하지 않고 대형 튜브를 삽입해 하수관을 보수하는 방법을 개선한 공법이다.

이 신기술은 하수관 보수에 사용하는 수압용 튜브 삽입장치를 현장에서 가설하는 방식에서 이동과 조립이 용이한 방식(프레임)으로 변경해 소형화하고 공기압 개폐장치를 추가하여 수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복잡한 도심의 하수관 비굴착 보수 등 향후 관련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1989년부터 올 7월말 현재까지 794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