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건설경기 살리기 대책 마련
상태바
충남도, 지역건설경기 살리기 대책 마련
  • 이태영 기자
  • 승인 2008.06.3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지난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건설산업 협의회’를 갖고 지역건설경기 활성화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김동완 행정부지사를 비롯 조달청,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대우건설, 삼성물산, 건설협회 회장단 등 30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지역건설업의 실태 및 지역건설업체 살리기 방안 등에 대한 설명이 있은 후, 발주청과 대형건설사로부터 충남업체와 공동도급 및 하도급한 내용과 입찰방법 등에 대한 개선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국제입찰 대상을 초과하는 74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해서도 가능한 도급금액의 30% 이상을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충남도교육청은 “협약체결 이후 BTL사업의 사업자 평가방법을 개선한 결과 천안 중부교외 5개교 BTL사업과 아산 배방교외 6개교의 BTL 사업의 컨소시엄 구성에 도내 12업체가 참여했고 외지업체는 1개 업체만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병욱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은 “건설기계 노조 파업과 관련 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의 조기정착을 위해 건설사에서 표준계약체결 및 지역소재 장비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발주청에서는 하도급 불법 부조리 방지를 위해 수시 지도점검과 임대차계약 이행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주문했다.
충남도는 지역건설업 살리기를 위해 도와 상생협약을 체결한 대형건설사를 평가, 우수업체에 대해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PQ심사에서 가점을 받도록 우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도는 도와 협약 체결을 하지 않은 업체와도 상생협약 체결을 확대해 지역전문건설업체와 하도급을 유도하고,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시책 추진에 대해 시군을 평가해 시장·군수의 관심을 높이고 시·군간 경쟁을 통해 활성화를 꾀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김 부지사는 “현재 지역건설산업은 민간건설시장의 위축과 철근 등 건자재 가격의 상승, 건설노조의 파업 등의 여파로 지역건설업은 바닥을 치고있는 실정”이라며, “어려울때 일수록 발주청과 대형건설사, 건설협회와 도와 서로 상생협력해 난국을 타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