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차륜 콘크리트 주행로 시공방법 개선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토해양부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의 주행로 시공방법을 개선한 ‘측방 안내레일을 이용한 고무차륜 AGT(안내궤도식 철도)의 주행로 부설공법’을 교통신기술 제14호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신기술은 고무차륜 경량전철의 콘크리트 주행로 부설공법을 개선하고, 시공에 필요한 안내레일 조립대 등 기계장비를 개발해 공사기간 단축, 비용절감 및 시공성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이 신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콘크리트 주행로 건설방식에 비해 약 12%의 예산절감과 7% 정도의 공기 단축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향후 고무차륜 경량전철을 건설할 경우 외국 기술의 수입 없이 우리 기술로 시공이 가능해 수입 대체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이 공법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부산지하철 반송선에 시범 적용한 결과 시공성 향상 등의 효과가 인정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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