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성장 선도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션"
상태바
미래성장 선도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션"
  • 오마이건설뉴스
  • 승인 2012.09.1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전문가가 꼽은 사회적 니즈 및 이에 따른 건설산업의 新미션 제시

대한건설협회는 13일 미래성장위원회, 건설공제조합과 공동으로 ‘미래성장을 선도하는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션 세미나’를 개최하고,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미래사회의 모습 및 국가경제의 미래성장을 견인할 건설산업의 새로운 5대 미션에 대해 제시했다.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에 따른 건설산업의 니즈 변화와 과제’란 주제로 첫 번째 발표주자로 나선 박용석 연구위원은 동 세미나에서 향후 건설산업이 ▲출산율 하락과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정보통신 기술발달과 기술간 융․복합화 ▲아시아의 역할 증대 등 세계 경제 글로벌화 등의 4대 메가 트랜드의 지대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건설산업의 사회적 니즈에 대한 일반 국민 인식 및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를 같이 발표했다.

건설산업의 사회적 니즈에 대한 일반 국민 1,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건설산업이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라는 답변이 응답자의 87.6% 차지하였고, 이 중 생활관련(35.6%), 생산기반(30.5%), 지역경제 활성화(26.5%)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향후에는 환경보호에 대한 역할 강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재, 복지, 관광, 문화, 교육시설에 대한 양적 질적 만족도가 낮으며 미래변화 중 복지수요 증가, 자연재해 대비, 노후건축물 개량 등에 대한 건설분야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조사결과도 이어졌다.

또한, 건설 전문가들은 차기정부가 주목해야할 이슈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복지시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시설, 도시 인프라 개선, 해외건설 확대, 노후화·경제위축에 따른 도시재생사업’ 등을 우선순위로 선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박 연구위원은 미래 성장동력 추진을 통한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 제고를 위해서는 기업 및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규제를 합리화하고 공공 인프라의 투자 재원의 확보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현아 연구위원은 앞서 발표한 사회적 니즈에 부응할 ‘미래성장을 선도하는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션’이란 주제로 건설산업이 수행해야할 5개 미션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① 살기 좋은 동네 만들기: 복지사회를 위한 새로운 엔진
② 스마트 라이프 라인 : 쾌적한 국민 생면선 만들기
③ 글로벌 코리아 : 동북아를 세상의 중심으로
④ 굿 에너지 & 인프라 : 기후변화 및 에너지 문제에 대응
⑤ 블루오션 벨트 : 차세대 성장산업, 마린 라이프와 만나다

또 동 미션의 실천을 위해 녹색동네 만들기, 고부가가치 테마섬 개발 등의 다양한 세부 사업 및 기대 효과를 제시하고 건설산업을 둘러싼 각계 관계자에 미래 성장을 선도할 건설산업의 신 미션 및 국가 경제 발전 견인 방안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종합토론에서는 건설업을 둘러싼 산·학·연·관의 전문가들이 지명토론자로 나서건설산업의 산업구조와 시장 선진화 및 기존 경영관행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과감한 정책 제도 혁신과 새로운 성장동력 모색을 위한 경주를 늦추어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으며, 동 연구에 대한 견해 및 실천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