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의 위기 극복, 건설업체와 정부가 함께 대응해야...
상태바
건설산업의 위기 극복, 건설업체와 정부가 함께 대응해야...
  • 오마이건설뉴스
  • 승인 2012.07.2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영 덕 기획팀장

최근 건설산업과 관련하여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많이 듣는 질문이 있다. 우리나라 건설업계 1세대 건설업체들이 그렇게 한순간에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느냐는 것이다.
건설시장의 급격한 성장 둔화 현상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경영적인 측면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사업 환경이 과거 정부 주도 하의 공공 건설물량이 풍부하여 도급공사 중심의 수주에 집중해 왔다면, 최근에는 민간 건설시장이 시장을 주도하면서 건설업체가 직접적으로 사업의 주체가 됨으로써 사업기획 및 운영, 재무 등 책임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둘째는 오랫동안 건설업을 영위하면서 획득한 강점 즉, 사업 자체의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통한 경험적인 경영수행관행을 시장 변화에 맞추어 발전적인 강점으로 육성시키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건설업체들의 경영 상 위기는 개별 건설업체의 경영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정책·제도 환경도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건설경기의 회복 지연과 주택·부동산 시장의 장기적인 침체로 인해 건설업체들의 경영상태가 어려운 상황에 있다. 특히, 중견건설업체들은 기존에 수주하거나 자체 추진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공공은 물론, 민간의 신규 수주도 크게 감소함에 따라서 당장의 어려움보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큰 경영 부담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업체들이 기계설비나 공장 등 유형 자산이 많은 제조업체들과는 달리, 특정 사업을 도급받거나 자체적으로 사업을 발굴함으로써 수익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수익에 의하여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나가는 사업 중심 즉, 프로젝트 중심의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어려운 시장 환경은 직접적으로 건설업체의 경영을 압박하는 요인이 된다. 이는 최근 워크아웃 혹은 법정관리에 들어간 중견건설업체들에서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건설업체들의 경영위기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과 건설업체들의 향후 경영개선방향도 이러한 건설산업의 환경과 산업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건설업체에서는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의 질 제고에 중점을 둔 경영관리의 개선이 필요하다. 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한다는 것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와 지식을 축적하고, 다양한 상황적인 변화 가능성을 수용하여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사업기간이 길고, 규모가 큰 건설사업일수록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 내 부문 즉, 공사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부문은 물론, 기획, 재무, 인사 등 경영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문들의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자사의 강점을 최대로 살릴 수 있는 사업에의 전략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모두에서 말한 바와 같이 오랜 연령을 가진 중견건설업체들의 다소는 보수적인 성향의 경영이 강점이 아닌 약점이 될 수 있는 시장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나, 실제로 안정성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전략적인 사업 참여가 향후 건설사업의 키워드가 될 전망인 바, 기존 강점들을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는 전략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정책·제도를 입안하는 정부의 역할도 명확하다. 단기적으로 시장 상황이 갑자기 좋아지지 않는 한, 원활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중견업체 등 건설업체들의 자금사정은 지속적으로 어려워질 전망이고, 이는 단계적으로 하도급업체들의 경영위기 등 산업 전체의 부실을 초래할 수 있는 바, 사전적으로 실질적인 자금지원책과 금융 부담을 완화하는데 적극적으로 정부가 나설 필요가 있다.

중기적으로는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초점을 맞춘 정책·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기존 건설 관련 정책·제도들이 사업계약자를 선별하는 입·낙찰단계, 인허가단계에 집중되어 왔다면, 사업 추진의 원활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제도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건설금융의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경우, 사업주체간의 적절한 책임의 분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그 부담이 건설업체에 지나치게 집중됨에 따라서 부실 PF사업들이 양산되었다는 점에서 사업수행과정에 대한 정책·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정부가 최근 건설업체들의 위기 상황을 민간의 계약으로 계약당사자들 간의 문제라고 여기고 있지만, 그 실질적인 피해는 국가경제와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건설산업이 최근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건설업체들이 보다 경영관리에 있어 기존의 관행을 과감히 탈피해 과감한 변화를 꾀하고, 정부가 건설산업의 육성에 초점을 맞춘 실질적인 정책·제도 개선에 노력한다면 분명 건설산업은 재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