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 사업부제 체제 개편에 따른 본부별 기능과 역할
상태바
[주공] 사업부제 체제 개편에 따른 본부별 기능과 역할
  • 박기태 기자
  • 승인 2008.04.3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erview] 30년 건축기술분야 산증인-조원봉 기술지원부문장“건설산업 경쟁력 제고…기술개발과 제도 개선 선행돼야”“국내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장려하고 우대하는 분위기와 관련 제도 개선이 선행돼야 합니다”대한주택공사 조원봉 기술지원부문장은 “작금 건설업체들은 입주민들의 민원이나 하자 등의 이유로 신기술 및 신제품의 사용을 기피하는 현상이 초래되고 있다”며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건축기술과 자재개발의 의욕을 떨어 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건설업체들에게 적극적으로 ▲신기술과 신자재를 사용 권장 ▲관련 규제 정비 ▲인센티브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건설업체 및 감리용역업체의 투명한 선정 등 내부 혁신을 통해 주공 아파트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한몫을 담당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기술지원부문은 주공의 이번 조직개편으로 기술지원처, 품질지원처, 주택도시정보센터 등을 총괄하기 위해 새롭게 신설된 조직이다.
지난 1977년 입사후 그동안 줄곧 기술업무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그를 만나 건축기술의 현주소와 본부의 역할 등에 대해 살펴봤다.
설계 등 기술업무에서 잔뼈 굵은 정통 ‘住公맨’■본부의 역할 및 특성은기술지원처, 품질지원처, 주택도시정보센터 3개 부서로 이루어진 기술지원부문은 전사적인 종합 기술기준 체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주택품질 확보를 위해 기준 및 품질지원체계를 수립했다.
주택·도시관련 정보의 수집과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등을 통해 각 사업본부에 대한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기술부문의 핵심역량을 집중·강화한 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기술지원처에서는 기술기획 및 기술관련 대외업무를 총괄하며 전사적인 설계, 기술, 견적 기준을 수립 및 관리하고 현상설계, 턴키 등의 외주업체 선정을 위한 심사, 평가 등을 담당하고 있다.
건설관리 및 감리분야를 담당하는 품질지원처는 건설관련 기준을 수립· 총괄하고 건설현장의 품질지원 및 시공·감리업체에 대한 평가와 건자재 품질시험 및 성능인정 등을 통해 우수한 주택품질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주택도시정보센터는 신도시의 u-City 건설 추진과 주택·도시관련 각종 통계와 조사활동,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을 제공하고 있으며, ‘살기좋은 도시만들기’와 같이 정부정책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개편에 따른 업무 변화는 종전의 건축, 토목, 기계, 전기, 조경 등 전문공종별로 조직돼 있던 기술본부의 부서들이 해체되고 사업부서로 개편되면서 효율적인 기술지원을 위해 전사적인 기준을 수립·관리하고 각 사업본부에서 작성한 기준들에 대한 심의 및 조정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또한, 그동안 각 부서와 지역본부에서 각각 수행하던 외주업체 선정업무들이 기술지원부문으로 집중·일원화됨으로서 심사의 투명성과 공정성,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시너지 효과는기술·설계기준 업무를 기술지원부문에서 공종간 구분없이 통합관리하게 됨으로써 전사적으로 통일된 종합적인 기술기준수립이 가능해 졌다.
관련기준 상호간의 연계성을 확보함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로 향후 기술을 선도하는 기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관련 정책 및 입법활동 지원기능도 강화돼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업무추진시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설계와 기술 등의 노하우는 하루 아침에 형성되어지는 것이 아닌만큼 그동안 쌓아왔던 공사의 모든 기술력을 하나로 집결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기술업무 프로세스를 사업본부 체제에 맞게 재조정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그리고 기능조직에서 사업부서 조직으로의 전환으로 약화가 예상되는 기술관련 대외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각 사업본부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조직해 운영할 예정으로 향후 원활한 대외업무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관리분야에서 건설물량은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최저가낙찰제 확대시행, 주택분양침체 등으로 인한 건설업체의 자금난 악화, 건설현장 품질관리의 외부감리용역 증가 등 아파트 건설공사의 품질확보를 위한 대내외 건설여건이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품질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현장관리시스템이 40여년간 운영했던 “건설현장-지역본부-본사” 의 3단계 관리에서 “건설현장-각 사업본부”의 2단계로 개편되어 효율성과 자율성을 대폭 강화됐으나, 실제 현장운영과 적용과정에 있어서 일부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실정이다.
주택도시정보화는 기존 방식의 업무프로세스를 정보화 또는 지식기반의 업무 프로세스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도시개발, 도시재생, 주거복지 업무등 공사의 주요사업들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핵심기반으로 자리잡게 될 예정으로, 현재 추진 중인 주택통계시스템, 주택수급지도, 건물통합정보, JUGIS, 도시포털 등의 정보화업무들은 국가의 주택도시와 관련된 주요 정책을 기획, 집행, 평가하는 강력하고 유효한 툴(TOOL)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 또는 지식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높은 기술력과 열정, 의지가 필요하고, 단시일에 성과를 내기 어려우며,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노력의 축적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하나 현재 인력 및 예산 확보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
■부문장으로서 개인적인 철학이 있다면“건축은 행복의 가능성을 전한다.
우리가 매일 마주치는 사람들처럼 건축 또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거나 불행에 잠기게 할 수 있다”는 글처럼, 우리 공사가 지은 주택에서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항상 행복해하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쾌적한 주거환경의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특히 (우리)기술지원부문에는 설계·견적, 품질관리,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 실무에서의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을 통해 공사내에서 최고의 전문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있다고 본다.
주어진 업무량에 비해 부족한 수의 구성원이지만 맡겨진 일을 차질없이 감당해 나가는 것을 볼때 항상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각종 업무를 두루 겪어보셨을 텐데,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최초의 공영개발 지구로써 온 국민의 관심이 모아졌던 성남판교 지구의 설계를 총 지휘하며 어려움도 있었지만 많은 보람을 느꼈다.
특히, 지구내 연립주택단지를 외국의 저명한 건축가를 대상으로 한 국제현상설계로 진행하면서, 외국주거문화와 관련 법규의 인식 차이로 인해 작품선정 및 설계추진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다.
하지만 국내의 기존 공동주택단지와는 차별화된 창조적이고 새로운 개념의 주택모델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국내 건축기술을 평가해 주신다면 현존하는 세계 최고층 건축물인 버즈두바이를 국내건설사가 시공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건축시공과 공사관리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에 근접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건축설계와 엔지니어링 부문의 기술수준은 미국 등 선진국과 비교해 아직도 낮은 실정이고 관련업체들의 해외진출 실적도 미미하다.
지난해 12월 제정된 건축기본법이 올해 6월말에 시행될 예정이며, 이 법에 의해 대통령 직속으로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구성될 것이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 건축기술과 산업의 발전 그리고 건축문화의 진흥을 위한 제대로 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주택공사를 포함해 건축 관련기관과 단체 등에서는 설계·엔지니어링·시공·공사관리 부문에 대한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건설산업계의 기술발전을 위한 제언 건설산업의 기술발전을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장려하고 우대하는 분위기와 제도개선이 선행돼야 한다.
현재의 입·낙찰제도는 최저가 등 가격경쟁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업체들은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기술개발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기술경쟁을 통해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기술심사 비중을 높이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건설업체들은 입주자 민원이나 하자 등의 이유로 신기술이나 신제품의 사용을 기피함으로서, 건축기술과 자재개발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건설업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신기술과 신자재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정부에서도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인센티브’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어느 한 주체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관련된 주체들 모두가 협력하여 좋은 건설산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잘 운영할 때 건설산업의 기술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각오 한말씀 해주신다면그동안 공동주택분야의 설계,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 왔던 것처럼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주택개발을 위한 기술지원과 새로운 기술정책지원에 힘쓸 생각이다.
주택·도시 정보제공과 전문화된 주택기술의 재정비 및 철저한 품질관리 지원 등을 통해 공사 주택의 경쟁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건설업체 및 감리용역업체의 선정, 입찰제도 및 품질관리기법의 선진화와 끊임없는 내부혁신을 통해 주공아파트의 품질경쟁력을 확보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