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이하 ‘GTX-B’)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이 27일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사업시행자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비노선(주)(대표사 대우건설)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지난해 말 재정사업 구간 중 일부가 착공한 데 이어 민자사업 구간 실시협약이 체결되면 전 구간 착공 기반이 마련된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역까지 14개역을 정차하며, 총 82.8km를 운행한다. 인천대입구역부터 청량리역까지 1일 최대 160회 운행하며, 상봉역~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한다.
총사업비는 4조2,894억원이며, 민간사업자가 건설 및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6년간 건설(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건설)하고 이후 40년간 운영하게 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B가 개통되면 지하철과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인천 송도 및 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갈 수 있고, 인천대입구역~마석역 간에도 2시간 반 이상에서 1시간으로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GTX-B 사업 개요]
ㅇ사업 구간 : 인천대입구역∼남양주 마석역<인천대∼용산(민자 신설, 6개), 용산∼상봉(재정, 4개), 상봉∼마석(경춘선 공용, 4개)>, 82.8km / 14개역(왕숙역은 왕숙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따라 LH에서 별도 건설 추진)
ㅇ사업방식/기간 : 수익형 민자사업(BTO)+재정, 민자72개월/재정70개월
ㅇ총사업비 : (민자)4조2,894억원 *재정: 2조 5,584억원
ㅇ이용수요 : 1일 27만명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