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글로벌 에너지 시장 종횡무진 행보 이어가
상태바
SK에코플랜트, 글로벌 에너지 시장 종횡무진 행보 이어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9.25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단일사업 역대 최대규모 해상풍력 ‘안마해상풍력’ 수주
안마 해상풍력 개요/제공=SK에코플랜트
안마 해상풍력 개요/제공=SK에코플랜트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SK에코플랜트가 우리나라첫 유틸리티규모(Utility Scale) 해상풍력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마해상풍력㈜가 발주한 ‘안마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해상풍력 운송•설치사업(Foundations T&I Package)’을 수주, 우선공급계약(PSA)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안마 해상풍력은 한반도 서남 해안에서 서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532MW 규모의 해상풍력 사업이다. 사업지는 전남 영광군 안마도 인근에 위치하며, 내년 전반기에 착공 예정으로 국내 첫 유틸리티 규모(Utility Scale)의 해상풍력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국내에 청정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고 영광군 지역사회에 고용 창출 효과를 불러올 전망이다. 또한 지역사회 및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믿고 이를 바탕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나라 기업이 500MW급 해상풍력 운송 및 설치(T&I) 사업을 수행하는 건국내외를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다. 해상풍력 운송 및 설치 시장은 그동안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된 유럽을 중심으로 외국계 소수 기업들이 독점해왔다. 국내시장 역시 현재 약 100MW규모로 조성중인 제주 한림 해상풍력단지를 제외하면 100MW가 넘는 대형 해상풍력 프로젝트 수행은 이번이 첫 사례다.

SK에코플랜트는 지상에서 제작된 해상풍력 구조물인 재킷 38기를 해상으로 운송해 바다에 고정 및 설치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해상풍력 구조물은 14MW급 풍력 터빈 및 블레이드를 지탱하기 위한 재킷의 높이는 최대 74m, 무게는 최대 1850톤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사진 가운데 오른쪽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 BU대표와 왼쪽 조언우 안마해상풍력㈜ 대표/제공=SK에코플랜트
△사진 오른쪽에서 3번째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 BU대표와 4번째 조언우 안마해상풍력㈜ 대표/제공=SK에코플랜트

이번 사업의 개발을 맡은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개발기업 에퀴스(Equis)가 SK에코플랜트가 완비한 해상풍력 경험 및 역량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퀴스는 호주,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프로젝트에서도 추가적인 협력이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는 정유플랜트와 발전소사업의 해저배관, 자켓설치 등 해상공사 및 엔지니어링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현재 직접 울산, 전남 지역에서 총 3.7GW 해상풍력 사업을 개발 중이기도 하다. 부유식 해상풍력 적용을 위한 K-부유체 개발이 진행중이며, 기본설계에 대한 노르웨이 선급(DNV) 인증도 획득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해상풍력 전 분야 밸류체인을 완비하는 등 그 대표성을 인정받아 최근 한국풍력산업협회 회장으로 선임되기도 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캐나다 그린수소 프로젝트, 미국 텍사스 태양광 프로젝트에 이어 국내 첫 유틸리티 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까지 연속으로 참여하며 글로벌 에너지기업으로 위상을 다지고 있다”며V“사업개발•운영부터 기자재 제조,V전문성 있는시공 역량까지 완비한 신재생에너지 공급망을 바탕으로 국내외를 넘나들며 다양한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