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전시장에 등장한 현대엔지니어링 개발 ‘AI 미장로봇’
상태바
독일 전시장에 등장한 현대엔지니어링 개발 ‘AI 미장로봇’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6.29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최대 규모 로봇•자동화 기술 솔루션 ‘2023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 참가
△2023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I 미장로봇’을 구경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2023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I 미장로봇’을 구경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은 국내 로봇 벤처기업인 ‘로보블럭시스템’과 공동개발한 국내 최초 ‘AI 미장로봇’을 <2023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에서 선보인다.

독일 뮌헨 자동화 전시회는 유럽 최대 규모의 로봇, 자동화 기술 솔루션 전시회로 6월 27일부터 4일간 열린다. 약 100개국 600개 업체가 참여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마련한 한국 로봇 공동관 부스에 전시되는 AI 미장로봇은 바닥 미장 작업의 무인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스마트 건설 장비다. 타설된 콘크리트 바닥면을 3D 스캐너로 정밀 측량하고, 평활도가 기준치에서 벗어나는 부분을 4개의 미장날이 장착된 2개의 모터를 회전시켜 미장작업한다.

AI 미장로봇을 현장에 투입할 경우, 자율주행 기능을 활용해 반복 작업이 필요한 부분의 미장 작업을 자동화하는 등 시공 품질 균질화 및 인건비 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업자가 작업 현장에서 떨어진 공간에서 로봇을 운용하기 때문에 작업에 대한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나 대형 물류창고, 공장형 건축물 등 바닥 평활도 품질에 대한 중요도가 높은 현장에 투입돼 바닥 미장 불량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에는 층간소음 등의 문제로 아파트 시공 현장에서도 콘크리트 바닥 구조물의 평활도 품질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AI 미장로봇이 이런 산업계의 요구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I 미장로봇’/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I 미장로봇’/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건설사의 스마트 건설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은 필수적”이라며, “현대엔지니어링은 R&D조직인 ‘스마트기술센터’를 통해 자체 기술 개발부터 산학연 기관과의 업무협약, 오픈이노베이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연구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2021년 기존 기술연구소를 확대•개편한 스마트기술센터를 신설했다. 스마트기술센터는 플랜트와 건축, 자산관리, 안전 등 현대엔지니어링 전 사업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기술을 통합적으로 개발 및 연구하는 조직이다.

현재 ▲AI 설계 자동화 ▲스마트 시공 ▲OSC&모듈러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의건설 현장 적용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몰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