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2030년 탄소 40% 감축 목표에 ‘박차’
상태바
행복청, 행복도시 2030년 탄소 40% 감축 목표에 ‘박차’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5.2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진 국장 “탄소감축 이행·평가·환류체계 도입으로 행복도시 탄소발자국 줄여 나갈 것”
△정우진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행복청은 탄소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제공=행복청
정우진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행복청은 탄소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제공=행복청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행복도시는 2030년 탄소감축 목표에 맞춰 구체적인 실행과제를 마련하고, 각 과제의 진행현황과 탄소감축효과 등을 지속 평가·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탄소감축 이행·평가·환류체계’를 도입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은 24일 행복도시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그간의 성과물들을 설명하며,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탄소중립’달성을 위해서는 탄소감축 사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감하게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2023년 주요과제로 ▲행복도시 탄소중립 실행계획 마련 ▲탄소배출 평가·환류체계 도입 ▲행복도시에 적합한 수소도시 모델 마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추진 등을 내세웠다.

올해 행복도시 탄소배출 평가·환류체계를 도입함으로써 향후 추진예정인각 탄소감축사업의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수소·태양광 등 청정에너지원 확대 보급을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

그리고 탄소감축효과와 경제성 등을 고려해 행복도시에 적용·확산이 가능한 수소도시 모델과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사업모델을 도출할 예정이다.

정우진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행복도시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술적‧경제적 제약 등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나, 인류생존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행복청은 탄소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