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취약 기존 건축물, 화재안전성능보강 기한 3년 연장
상태바
화재 취약 기존 건축물, 화재안전성능보강 기한 3년 연장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4.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축물관리법 개정...이달 18일부터 시행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화재에 취약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화재안전성능보강 기한이 3년 더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축물관리법>일부 개정안이 지난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내일(18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고보조금 등 보강사업 소요비용 지원 기간도 3년 연장된다.

국토부는 2020년 5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화재안전성능보강 대상 건축물 총 2241동을 대상으로 보강사업을 추진한 결과 1382동에 대한 화재안전성능보강이 완료됐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던 시기에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 전담 치료병원 지정 등으로 보강공사를 진행할 수 없었던 어린이집과 병원을 포함한 859동은 보강공사 진행 중이거나 건축물관리자가 사업에 참여하지 않아, 보강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화재안전성능보강 사업은 3층 이상 건축물로서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하고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기존 건축물의 관리자에게 당초 지난해 12월 31일까지 보강을 완료하도록 의무를 부과한 사업이며, 총 공사비 4000만원 이내에서 국가 및 지자체가 각각 1/3씩을 지원해 왔다.

이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불가피하게 사업기한을 연장하는 법률 개정이 이루어졌으나, 연장 기한 내에 대상 건축물이 화재안전시설을 보강 완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특히, 앞으로 보강기한의 추가 연장은 없으며, 이번이 보조금을 지원받아 화재안전시설을 보강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건축물관리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