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활용이 먼저냐, 보안이 먼저냐”...활용과 보안 균형 맞춰야
상태바
공간정보, “활용이 먼저냐, 보안이 먼저냐”...활용과 보안 균형 맞춰야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3.04.08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홍철 의원 ‘국토·공간정보의 활용·보안강화 토론회’ 개최
보안 이유로 공개제한 공간정보 46%나 돼…표준화도 중요
/사진제공=LX공사
/사진제공=LX공사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공간정보의 본격적인 활용을 위해 공개제한 공간정보 제공 확대 방안 마련과 보안 기술개발 투자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6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공동주관한 ‘국토·공간정보의 다양한 활용과 보안 강화를 위한 토론회’에 자리에서다.

국토부는 지난해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및 하위법령 개정’ 이후 보안심사 전문기관으로 LX공사와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을 지정하고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보안심사를 거쳐 민간에 제공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날 토론에서 서기환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구축한 데이터의 46%가 공개제한 공간정보로 묶여 있다”면서, “남북 대치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민간이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관 협의체를 구축해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기웅 인천시 스마트GIS팀장은 “공개제한 공간정보의 보안규정을 더 잘 만들기 보다는 보안심사가 더 빠르고 쉽게 이뤄지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솔루션 기술개발에 투자했으면 한다”며, LX공사 역할론을 주문했다.

송종건 LX공사 정보보안부장은 “공간정보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정부와 공공의 지원정책과 더불어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인적 보안 강화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모습/사진제공=LX공사
토론모습/사진제공=LX공사

공개제한 공간정보의 활용성을 높이려면 공간정보의 품질관리와 표준이 매우 중요하며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소아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은 “디지털트윈 등을 구축할 때 데이터 표준을 적용하면 노력과 시간이 최소화 된다”면서, “정부와 LX공사가 디지털트윈 국가표준(OGC)을 구축해 제공하고 있지만 민간에서는 아직도 잘 모른다. 적극 알려야 할 때”라고 힘주어 말했다.

민홍철 의원은 “국토·공간정보를 두 가지 측면에서 다뤄야 한다”면서, “활용성을 높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사이버 해킹과 정보 유출을 예방할 수 있도록 둘 사이의 균형감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오성익 국토교통부 지적재조사기획관, 박소아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이 발제했으며, 오형술 강원대 AI소프트웨어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토론에 이준호 명지정보기술 대표 등 60여 명의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