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투명성·공신력 높인다”...경영공시 확대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투명성·공신력 높인다”...경영공시 확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3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일부터 자산운용현황 등 홈페이지에 신규 공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공제조합(이사장 박영빈, 이하 ‘조합’)의 경영 투명성과 공신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조합 측은 “조합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조합 경영 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조합원 등에 전달하기 위해 경영공시 제도를 개편 한다”고 31일 밝혔다.

기존의 경영공시 내용도 일반, 예산·결산 및 공제사업 현황 등 조합 경영 전반을 망라하고 있었으나, 공제조합 감독기준에 의무화 된 공시범위 및 주기에 한정돼 있었다.

또한 과거에 비추어 조합의 수익형 자산 투자규모가 증가하고 중요성 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조합원들의 의문점을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조합은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기존 경영공시 내용 및 주기를 보강하는 한편 자산 운용현황을 신규 공시하기로 했다. 경영공시 관련 내부 운영지침을 마련해 조합원들이 보다 쉽게 자산운용을 포함한 조합 경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이 지침에 따라 조합은 투자 의사결정 체계, 자산운용 원칙 등 내부 기준 뿐만 아니라 조합의 자산운용 규모, 수익률 등을 반기 1회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또 연 1회 공시하던 보증, 융자, 공제 현황 및 각종 경영 관련 지표도 반기 1회로 확대 공시할 예정이다.

조합 측은 “조합원들에 조합의 투자 원칙 및 의사결정과 관련한 내부 통제체계와 자산별 투자 비중, 규모, 수익률 등을 알려 조합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향후 조합원들의 개선 요구를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