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개선된 인터넷창구 25일 전격 오픈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개선된 인터넷창구 25일 전격 오픈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21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속·신청 프로세스 개선, 다건 신청·연계 신청 등 다양한 고객편의 기능 추가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공제조합(이사장 박영빈, 조합)이 약 1년 6개월여의 ‘고객중심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25일 개선한 인터넷창구를 선보인다.

조합은 개선된 인터넷창구를 통해 고객에게는 향상된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내부적으로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고도화가 완료된 건설공제조합 인터넷창구 화면/제공=건설공제조합
△고도화가 완료된 건설공제조합 인터넷창구 화면/제공=건설공제조합

우선, 고객의 인터넷창구와 모바일창구 접속이 편리해졌다. 기존에 공동인증서를 통해서만 접속 가능했던 것이, ID/PW, 조합인증서(조합에서 발급하는 업무처리용 인증서)를 통해서도 가능해졌다. ID/PW나 조합인증서를 이용하면 인증서관리의 부담이 줄어든다. 또 모바일창구를 통해 보증·공제 등 주요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돼 사실상 장소의 제약이 사라진다.

보증서 신청·발급 프로세스도 대폭 개선됐다. 고객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전자서명 후 조합에 제출하던 방식에서, 조합에 제출된 계약서 등을 통해 조합에서 신청서를 작성·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신청서에 이상이 없으면 고객은 전자서명 후 수수료만 결제하는 것으로 보증발급이 완료됨에 따라 발급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동일 현장의 하도급대금지급보증 여러 건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다건신청’, 동일 현장에 발급된 보증 및 공제를 한 번에 변경 신청하는 ‘연계신청’기능도 도입됐다. 보증서 및 영수증 이메일 전송기능, 여러 건의 신청서에 전자서명하는 기능과 전자계약시스템에서 계약체결 후 즉시 보증을 신청하는 기능 등 그간 있었던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반영됐다.

한편 내부적으로는 OCR(광학문자인식)기술과 대외에서 수집한 공사 관련 정보를 통해 증가한 직원들의 업무를 간접 지원한다. 조합의 전문성과 OCR기술을 접목해 보증신청시 제출된 계약서로 보증발급에 필요한 공사계약DB를 만들고, 심사에 필요한 계약조건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나라장터 등에 공개된 계약정보를 수집·활용해 영업점에 제공함으로써 영업점의 부수적인 업무와 영업활동을 지원한다.

조합 관계자는 “고객의 조합 업무부담 경감을 목표로 이번 고객중심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필요한 개선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