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아동 삼양사거리, 역세권 활성화사업 결정
상태바
서울 미아동 삼양사거리, 역세권 활성화사업 결정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13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서울시가 지난 11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서울시 강북구 미아동 703-13번지 역세권 활성화사업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

시는 지역에 부족한 생활지원시설을 확충하고 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계획 전략으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직주근접이 가능한 서울시내 역세권을 중심으로 입체적·복합적 개발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민간사업자는 용도지역 변경을 통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공은 증가한 용적률의 절반을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이나 공공임대시설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계획안에 따르면, 사업부지의 용도지역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주거시설을 도심에 공급하면서 청소년들의 미래교육과 진로 체험 시설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상지 조감도/제공=서울시
△대상지 조감도/제공=서울시

공급되는 주택은 민간주택(아파트) 99세대, 공공임대주택 19세대로 중소형 규모 118세대를 공급할 계획이고, 지상3층에 청소년특화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아울러 저층부엔 보행공간 조성을 통해 보행편의를 높이고자 했으며, 인근 개발사업과 연계한 사업 시행을 통해 불합리한 도로 구조를 개선하여 보행자의 안전과 합리적인 교통체계 구축을 가능토록 했다.

이에 따라 이 사업은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조남준 市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도 지역에 필요한 시설이 지속적으로 확충될 수 있도록 역세권을 중심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대상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역세권활성화사업을 통해 직주근접이 가능한 효율적 압축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