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인협회,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 본격 도입
상태바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 본격 도입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0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대여·부실시공 예방 기대
△개선(모바일)/제공=한국건설기술인협회
△개선(모바일)/제공=한국건설기술인협회
△현행(수첩형)/제공=한국건설기술인협회
△현행(수첩형)/제공=한국건설기술인협회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기술경력증도 이젠 모바일 시대다.” 건설기술경력증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카드 형태로 변경됐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윤영구, 이하 협회)는 지난 30일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이달 2일부터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 발급을 정식 운영한다.

그동안 건설기술경력증은 수첩 형태로 발급돼 업무처리 시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불편이 있어,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한국엔지니어링협회, 대한건축사협회 등 경력관리 수탁기관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을 제공하게 됐다.

이에 따라 협회에 신고 된 기술등급·국가기술자격·교육훈련 사항 등을 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 신속한 업무처리와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건설기술인 현장배치 점검관리 등에 활용하며, 일부 업체의 건설기술경력증 불법대여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경력관리의 신뢰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의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 발급은 협회 앱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신청 가능하며, 기타 협회별 발급방법은 해당 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윤영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장은 “건설기술인이 더 빠르고, 더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논의해 모바일 건설기술경력증을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산업생태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 디지털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