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 균형발전 '나눠먹기식' 아닌 ‘권역별 원팀’ 전략으로 추진
상태바
원희룡 국토부 장관, 균형발전 '나눠먹기식' 아닌 ‘권역별 원팀’ 전략으로 추진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균형발전포럼’ 발족...다양한 분야 전문가 구성
균형발전지원단과 양대 체제로 정책 구체화 추진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과거 정부에서도 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왔으나, 행·재정 자원을 단순히 분배하면서 지방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는 한계가 있었다. 현대판 신분제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살만한 지방을 만들어달라는 지역 청년들의 목소리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권역별 지자체가 원팀을 구성하여 지역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도시·교통·지역발전의 주관부처인 국토부가 지역과 함께 전략을 수립하고 실현하겠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제공=국토부
/제공=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 11인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지역균형발전포럼’을 출범시키고, 킥오프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김정희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지역(지자체), 전문가, 공공(연구)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실행력 있는 균형발전 정책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추진체계와 올해 국토부의 지역균형발전의 주요 업무계획 내용을 소개했다.

포럼에 참여하는 위원들은 국토·도시, 교통·물류 등 국토교통부 소관 분야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산업, 일자리, 환경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원 장관은 “지역균형발전포럼 위원들이 전문분야의 장벽을 헐고 균형발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소통해 국토부가 종합적인 관점에서 실효적인 균형발전 정책을 마련하는데 지원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균형발전 정책 구체화 추진체계 = 지역균형발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자체, 민간 전문가, 관련 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국토부는 이를 위한 주요 추진체계 중 하나로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안들을 해결(Bottom-Up)해 나가는 ‘지역균형발전지원단(1차관 단장)’을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문성요 국토도시실장 중심으로 관련 부서장들이 지자체들을 방문해 ‘지역협의회’를 개최, 지역별 현안들에 대해 건의를 받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협의회는 지난해 8월부터 운영했으며, 향후 주요 기초지자체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 내부에서는 각 지역현안에 대해 소관부서들이 검토하고 지원방향을 함께 구체화하는 ‘균형발전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협의회를 통해 수렴한 지역의견 및 현안들에 대해 기획단에서 사안별 검토·논의 및 대안을 구체화 진행중이다.

지역균형발전포럼은 국토부 소관 분야 더불어 그외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균형발전 의견들을 광범위하게 수렴·논의하게 된다.

장관이 직접 주재해 수시로 개최하며, 논의된 사항들을 정책으로 구체화함과 동시에 관계부처 협업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의·연계하여 정책 실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포럼(장관 주재), 지역균형발전지원단(단장 1차관), 지역협의회(의장 국토도시실장)로 이어지는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체계를 정립하면서, 지역수요 기반의 정책사안들을 지속 발굴·해결(지원단 중심)함과 동시에 균형발전정책의 큰 방향을 설정하는 작업(포럼 중심)들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2023년 국토부 지역균형발전 추진계획 = 이날 국토부에서 지난 3일 발표한 2023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 내용 중 균형발전 관련 주요내용을 포럼 위원들에게 소개했다.

국토부는 2023년 업무계획에서 ‘실질적 균형발전을 위한 규제완화 및 성장 인프라 확충’이라는 균형발전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GB 규제 개선, 도시계획체계 개편 등 과감한 규제혁신과 협업강화로 지방 자율성 확대 ▲도심융합특구, 국가산업단지 조성, 혁신도시·행복도시·새만금 고도화, 공공기관 2차 이전, 일자리·지역정착 거점 조성 등 지역 주도 혁신 성장공간 조성 ▲지역 철도망·도로망 확충, 지역 신공항 프로젝트 등 지역 교통망 확충의 3대 추진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자유토론에서는 민간위원들이 국토교통부 발제 내용 및 균형발전 정책의 실효성있는 추진을 위해 각 분야 전문시각에서 다양한 문제제기와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