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수립
상태바
국토부,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수립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1.0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착공 추진..총 2만2000호 공급
△위치도/제공=국토부
△위치도/제공=국토부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충청권 신도시인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357만㎡)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8월 지정고시한 아산탕정2 도시개발구역 계획안을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와 도시·교통·환경·경관 등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5일 수립·고시했다.

아산탕정2에는 약 42만㎡ 규모의 일자리 공간(전체 면적 11.8%), 약 105만㎡에 해당하는 공원·녹지·하천(전체 면적 29.4%), 약 2만2,000호의 주택(인구 약 4만6,000명)을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아산탕정2 내에서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중심상업·업무용지, 산·학·연 간 커뮤니티가 어우러지는 R&D타운, 주거·공원·학교를 연계한 복합커뮤니티 타운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 핵심 도시경관 및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산탕정2 개발계획의 개발목표 ‘미래를 꿈꾸고 자연이 숨쉬는 혁신 성장도시’에 따른 주요 특화전략은 첫째, 미래 전략산업 유치와 연구기능 강화를 통해 혁신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고 미래산업 맞춤형 지역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한다. 기업수요 맞춤형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R&D 타운을 조성하고 공유대학을 유치해 지역인재를 위한 매력적 ‘혁신성장·창의 인재도시’로 개발한다.

둘째, ▲북부 혁신성장 생활권 ▲중심부 주거복합문화 생활권 ▲남부 창의인재 생활권 등 3개 생활권을 설정하고, 주거, 일자리, 문화·상업 시설 등을 보행으로 15분 내 이용가능 하도록 계획해 지역 주민들에게 맞춤형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중심의 15분 도시’로 조성한다.

그리고 신도시의 중심부를 흐르는 매곡천을 특화한 보행자 공간, 개인형 이동수단(PM) 전용도로, 대중교통 노선 등을 배치하여 생활권 간에도 15분 이동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여기서 PM(Personal Mobility) 전용도로는 자전거,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이 전용으로 이용하는 도로를 말한다.

셋째, 갑작스러운 폭우·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에 대응하기 위해 재해 예방·관리 시스템, 저영향 개발기법 등을 도입, ‘재해에 안전한 도시’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매곡천을 특화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수변형 공원을 조성하고 수소버스와 같은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및 제로 에너지타운 등을 통해 일상에 녹아드는 ‘탄소중립 친환경 그린도시’로 조성한다.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은 향후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등을 거쳐 구체적인 실시계획을 확정하고, 2024년 착공 및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길병우 도시정책관은 “아산탕정2의 개발계획 수립으로 지역의 혁신성장을 도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감도/제공=국토부
△조감도/제공=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