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정 LX공사 처장 “공간정보 데이터 연결은 미래 사회의 필수 인프라”
상태바
조현정 LX공사 처장 “공간정보 데이터 연결은 미래 사회의 필수 인프라”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2.11.06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X공사, ‘2022 공간정보표준 발전포럼’서 강조
△'2022 공간정보표준 발전포럼'에서 조현정 LX공사 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LX공사
△'2022 공간정보표준 발전포럼'에서 조현정 LX공사 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LX공사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조현정 LX공사 표준품질처장은 지난 3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2년 공간정보표준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공간정보 데이터의 연결은 미래 사회의 필수 인프라”이라며, “공간정보 표준은 공간정보 간의 상호 운용성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ㆍ연계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산·학·연·관과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메타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국토’ 활성화를 위한 공간정보 표준체계가 소개됐다.

홍상기 안양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디지털 트윈국토’가 활성화하려면 교통·실내·지하·건물 등 4종의 데이터의 구축·관리가 쉬워야 한다”면서, “메타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국토 표준은 시간·비용을 절감하면서 사용자 접근성이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형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AI 융합기술팀장은 “시스템이 지능화 될수록 공간정보 등 상황정보가 중요하다”면서 “상황정보의 오류 식별을 위해 다양한 공간정보가 필요하며, 표준이 선행돼야 융·복합이 가능하다”고 했다.

사물인터넷(IoT)에 다양한 공간정보를 융·복합시킨 ‘교통약자 실내 보행경로 안내 시스템’을 통해서도 공간정보 표준의 중요성이 재차 확인됐다.

한치영 ㈜휴먼케어 대표는 “교차로 보행경로 안내, 버스 승하차 지원, 실내 보행경로 안내 등 다양한 맞춤형 길 안내를 하려면 모든 건축물과 구조물의 접근성 보장이 관건”이라면서, “건축물·구조물 등 다양한 데이터의 연결과 공동 활용을 위한 공간정보 표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