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관 LH 사장 직무대행, 국정과제 본격 추진
상태바
이정관 LH 사장 직무대행, 국정과제 본격 추진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9.07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체감도, 속도감 제고’에 중점
청년원가주택 등 270만호 공급 등
공직기강 확립, 재무건전성 확보 등
△사진 오른쪽 차재철 포스코건설 고양시 풍동 사업단장과 임직원들이 현장 인근 독거노인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한가위 선물 꾸러미를 전달했다./제공=포스코건설
△LH는 지난 6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이정관 사장직무대행 주재로 유관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과제 이행현황 제1차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앞줄 왼쪽 두 번째 이정관 사장직무대행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제공=LH

[오마이건설뉴스-오세운기자]이정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직무대행은 지난 6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유관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과제 이행현황 제1차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로 하고, LH 관련 국정과제 이행현황을 점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23일에 실시한 ‘8.16대책’ 대책 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정부정책 지원을 위한 점검 회의다.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중 270만호 주택공급, 주거복지 강화, 지역균형발전 지원, 공공기관 혁신 등 LH 관련 국정과제 이행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성공적인 청년원가주택 공급을 위한 실행방안 및 현안사항 등에 관해 집중 논의했다. LH는 연내 약 3천호의 청년원가주택을 사전청약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우수한 입지 확보와 특화방안 마련뿐만 아니라 공급기준 수립, 청약시스템 개발 등 관련 법·제도적 정비사항을 짚어보고, 수요자에게 편리한 청약 절차와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공유했다.

아울러, 더욱 촘촘하고 든든한 주거복지를 위해 정부의 주거복지 강화 정책 지원 방안도 모색했다. LH는 공공임대 질적 개선의 핵심사항 중 하나인 ‘주거플랫폼’ 확산과 함께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 자립준비청년 주거지원 등 정부의 주요 정책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쪽방촌·비닐하우스 등 비주택 거주자 이주지원을 기존 7천 가구에서 1만 가구까지 늘리고, 반지하 등 재해취약주택을 매입(9월말 매입공고)해 지역 커뮤니티 시설로 활용하는 사업을 실시하는 등 재해우려 주택 거주자 지원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LH는 이날 회의에서 강소도시 조성 및 낙후지역 육성 등 지역균형발전 사업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지난 8월 공모로 선정된 생활거점 조성 시범사업(10개)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함께 주택건설계획 수립 등에 착수하는 한편, 캠퍼스혁신파크 3차 사업(전북대, 창원대) 본격화, 도시재생혁신지구 공모 신청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LH는 이날, 정부의 공공기관 고강도 개혁 정책에 부응하고자 부패근절·공직기강 확립 방안은 물론, 사업관리 고도화 및 부채감축 등 재무건전성 강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LH는 정부의 재정건전화 계획 수립 내용에 따라, 사옥, 사택 등 자산매각, 원가절감, 신규출연 제한 등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9조원 규모의 재정건전화 노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벌떼 입찰 등 부적격 업체를 단속하고 입찰심사 체계를 강화하는 등 공정한 건설문화 조성을 지속 추진하고, 스마트 안전통합플랫폼 및 재난CCTV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으로 산업재해 예방 시스템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LH 임직원들은 정부정책의 성공적인 수행과 강력한 조직 혁신으로 국민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졌다.

이정관 LH 사장직무대행은 “앞으로도 국정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정기․수시 점검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주택공급 확대, 주거복지 강화, 지역균형 발전 등을 통해 국민 주거안정 기반 마련과 지역경제 활성화 토대 구축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