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 본격 가동
상태바
롯데건설,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 본격 가동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9.07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사업장 위험성평가 분석...고위험 사업장 집중관리 및 지원
△사진 왼쪽부터 이원종 롯데정보통신 스마트리테일 부문장, 김진 롯데건설 안전보건경영실장, 안동욱 미소정보통신 대표이사/제공=롯데건설
△사진 왼쪽부터 이원종 롯데정보통신 스마트리테일 부문장, 김진 롯데건설 안전보건경영실장, 안동욱 미소정보통신 대표이사/제공=롯데건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롯데건설이 지난 2일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을 가동, 한 단계 수준 높은 AI기반 안전관리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여기서 위험성평가란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모든 작업에 대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대책을 선정해 실행하는 과정이다.

기존 위험성평가는 종사자 경험에 의존해 주관적으로 작성되어 위험요인이 누락되는 등 한계가 있었다.

반면, 롯데건설이 롯데정보통신과 개발한 선제적 안전관리 프로그램인 ‘위험성평가 AI’는 해당 건설현장에서 발굴하지 못한 위험요인을 추가적으로 도출할 뿐만 아니라, 작업별 맞춤 추천으로 더욱 세밀하게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롯데건설 안전관리 직원 및 파트너사 직원이 현장별로 작업내용, 위험요인 등을 등록하게 되면 데이터 취합 및 분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기능으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모든 건설현장의 위험성평가 분석 ▲KRAS(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및 롯데건설 작업 표준 매뉴얼 등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작업별 맞춤 위험성평가 추천 ▲수많은 데이터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골라내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분석해 학습하는 딥러닝(deep learning)기술을 기반한 위험성평가 오류 탐색 및 적정성 검토 등이 있다.

한편, 롯데건설은 지난 4월 업계최초로 효과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의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수치화한 ‘안전 통합관리지표’를 개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