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장관, 공직 ‘부정부패 카르텔과의 전쟁’ 선포
상태바
원희룡 국토장관, 공직 ‘부정부패 카르텔과의 전쟁’ 선포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7.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 중단, 지방국토관리청장 긴급회의 소집...“발본색원 할 것”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직 부정부패 카르텔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원 장관은 27일 휴가를 중단하고 경남 김해시 소재 진영국토관리사무소를 방문해 부정부패 카르텔 청산 대책 관련 5개 국토관리청장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원희룡 장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소속 직원이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송치된 사건을 보고 받고 “공직의 부패행위에 대해서 국민을 위해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진영국토관리사무소에서는 최근 소속 과장이 공사업체에서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15일 창원지검에 구속송치 됐다.

원 장관은 “공공기관 혁신에 앞서 우리부터 부패와 기득권 카르텔을 국민 눈높이에서 점검하고, 강도 높은 전수조사와 신고시스템을 재정립”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공직자가 업체와 유착하거나 퇴직자와의 연결을 통한 카르텔을 막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강구하고, 국토부와 공공기관의 독점적 지위에서 나오는 각종 불공정, 부도덕한 행위의 신고·제보시스템 활성화”와 함께 “향후 국민 눈높이에 어긋나는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기관장의 관리 책임도 함께 물어 공직자의 근무 기강을 확립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LH 투기사태 이후 진행된 감사원 결과 발표(미공개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와 농지법 위반)에 연루된 사람들은 국민을 위해 일 할 자격이 없다”며 “상응하는 처벌을 해야 하며, 국토부와 LH는 감사에 준하는 수시 감시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