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 추진
상태바
대우건설,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 추진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6.22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기반 맞춤형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 사업’ 공모 당선
▲건설 현장 작업자 지원 웨어러블 로봇 사업모델 실증 개요(이미지=위로보틱스)./제공=대우건설
▲건설 현장 작업자 지원 웨어러블 로봇 사업모델 실증 개요(이미지=위로보틱스)./제공=대우건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대우건설이 건설현장 내 웨어러블 로봇 및 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 개발·보급을 추진한다. 위로보틱스, 근로복지공단 재활공학연구소와 함께 한다.

이들 3사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이 주관한 2022년도 ‘수요기반 맞춤형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사업’ 공모에서 지난달 31일 ‘웨어러블 로봇 솔루션을 이용한 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 개발 및 실증’ 과제에 선정됐다.

‘수요기반 맞춤형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사업’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로봇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을 위한 세부 과제로 산업·상업·의료·공공 등 서비스 분야에서 서비스업계와 로봇업계가 공동으로 로봇 활용모델을 발굴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전문위원회에서 안정성·효과성 등을 검증해 문제해결형 보급 모델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공모에서 이들 3사는 건설현장 내에서 상시 착용 가능한 웨어러블 로봇 솔루션과 작업자의 근골격 이슈 및 지속가능한 생산성을 위한 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를 제안해 선정된 것이다.

사업에 활용할 작업자용 웨어러블 로봇은 ‘허리보조 로봇’과 ‘보행보조 로봇’ 2종이며, 건설현장에서 근력 보조와 상시 착용성을 위해 1.5kg이하의 무게와 4~10시간의 사용시간, 다양한 신체 사이즈 및 형상 대응, 개인/작업 맞춤형 보조, 모션 제한 최소화 등 효과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웨어러블 로봇에 탑재된 센서에서 수집된 작업자의 자세 및 작업(하중, 근로시간, 빈도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작업자들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생산성 유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이 사업을 통해 근력보조용 웨어러블 로봇의 안전성과 근골격계 재해예방 효과성을 검증하게 되면 웨어러블 로봇을 현장 안전관리비를 사용해 보급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은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로봇의 안전성과 효과성이 입증되면 타 산업분야로의 보급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지난해 9월부터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로보틱스, IT Solution 등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과 현업 부서와의 협업체계를 구축했으며, 혁신니즈와 스타트업 혁신기술․비즈니스모델을 결합해 미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