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중소건설업체 안전혁신 컨설팅 지원사업 모집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중소건설업체 안전혁신 컨설팅 지원사업 모집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5.2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5일부터 한 달간 건설경영연수원 및 각 영업점 통해 신청 가능
▲충주 건설경영연수원 전경/제공=건설공제조합
▲충주 건설경영연수원 전경/제공=건설공제조합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이 2022년 건설업계의 활로 모색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조합은 25일 조합원의 성장 지원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중소건설업체 안전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의 모집공고를 내고 사업을 본격적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한 안전혁신 컨설팅 지원 사업은 전문가가 중소건설업체의 안전관리, 노무, 회계, 공사관리, 기술개발 등 성장과 직결되는 분야의 문제점을 진단해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사업이다.

조합원이 필요한 컨설팅 분야를 신청하면 조합이 해당 분야에 적합한 전문 컨설턴트를 중개·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청분야는 안전관리, 경영관리(노무, 회계 등), 사업관리(공사·계약관리 등) 및 투자관리(기술개발, 사업성분석 등) 등이다.

지난해 총 93개사가 참여해 200개 과제를 실시했다. 2019년 최초 서비스 실시에 따라 68개사가 89개 과제를, 2020년 88개사가 149개의 과제를 수행한 것에 비추어 점차 참여 조합원과 수행 과제가 늘고 있는 추세다. 21년부터는 총 사업비도 5억원 증가한 15억원 규모이며 컨설팅 수행기간도 4개월로 대폭 늘어났다.

지난 2021년도 사업에 대한 만족도 설문 결과 긍정 답변이 92.3%로 참여 조합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컨설팅을 통해 신청분야에 대해 업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사업적으로 당면하고 있던 문제점이 해결되었다는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신청 분야를 살펴보면 재무·회계 분야 신청 업체가 가장 많았고 이어서 안전관리, 노무 순서였다. 특히 안전관리 분야의 경우 금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본격 실시됨에 따라 점차 신청 업체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다.

조합 측은 개시 후 세 해를 거치며 사업이 안정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보다 많은 조합원들이 더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통해 경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조합은 기대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평소 비용부담으로 컨설팅을 받기 힘든 중소 조합원에게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강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원대상은 건설공제조합 조합원으로 최근 3개 사업연도 연평균 매출액이 1천억원 이하이며 자산총액이 5천억원 미만인 중소건설업체이다.

모집기간은 6월 29일까지로 건설경영연수원 또는 거래 영업점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1개 기업 당 2천만원 이내로 조합이 컨설팅 금액의 90%, 조합원이 10%와 부가가치세를 부담하며 최대 3개 과제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자가 많아 총 사업비를 초과할 경우 전년도 조합 기여도 순으로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