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IFEZ 개발 경험 몽골에 전수
상태바
인천경제청, IFEZ 개발 경험 몽골에 전수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2.23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건설개발센터와 칭키스칸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첫 회의’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몽골 칭키스칸 신공항의 배후도시인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공동실행 계획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3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이와 관련해 IFEZ를 방문한 몽골 도시개발건설부 산하 국가기관인 건설개발센터(CDC)와 첫 번째 킥 오프(Kick-off) 회의를 갖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원재 청장을 비롯해 졸보 엔크툭신(Zolboo Enkhtuvshin) 몽골 도시개발건설부 차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공동실행 계획 양해각서 체결은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과 관련해 지난해 말 인천경제청과 몽골 CDC가 IFEZ의 경제특구 운영 경험과 노하우 공유, 향후 경제특구 관련 법제 정비, 도시개발 타당성 조사 및 마스터 플랜 수립 등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호협력 양해 각서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공동실행 계획 양해각서에는 양측이 전담팀을 지정하고 연 2회 공식회의를 개최,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의 사업계획서 완료와 실행 등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CDC는 몽골 내 3개의 경제특구를 포함, 관광 및 기반시설 개발과 관련한 정부 정책 연구 및 분석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최근 몽골 정부의 ‘비전 2050’에 따라 지난 7월 개항한 칭키스칸 신공항의 배후도시인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앞서 몽골 정부는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IFEZ를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판단해 지난 10월 남스라이 에르덴토야 주한 몽골대사가 IFEZ를 방문하는 등 IFEZ의 개발 경험 벤치마킹에 적극적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양 기관의 협력 방향을 정한 오늘 첫 번째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된 만큼 앞으로 실무 협의를 통해 몽골에 IFEZ 개발 경험을 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해외 정부 기관의 협력 요청 수요에 적극 협력, 우리나라 관계 기관·기업들이 해외 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교두보 역할을 잘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