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지원, 규모확대와 함께 전문성이 필요하다
상태바
해외건설 지원, 규모확대와 함께 전문성이 필요하다
  • .
  • 승인 2010.04.1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시장이 우리 건설업체들의 미래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해외건설 수주는 지난 2008년 476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반도체, 정보통신기기, 조선 등 수출주력상품들의 실적을 추월한 바 있고,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지속된 지난해에도 491억 달러를 달성하면서 우리경제의 성장 동력으로서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2010년에도 4월 현재 281억 달러를 수주하여 전년 동기의 3배를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해외수주가 증가하면서 해외건설에 거는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의 수주호조세를 장기적으로 이어나가 해외건설을 국가경제의 미래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 하에 국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해외진출과 관련된 각종 제도를 정비하는 등 국가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해외건설협회도 금년 4월 가나, 멕시코, 인도 및 캄보디아 등 미개척 거점국가에 전문가를 파견하여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한 정보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건설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수급을 담당할 ‘해외건설 인력센터’를 설립하고 금융기관의 공조도 강화하는 등 정보, 인력, 금융 3대 분야의 지원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건설 수주 1천억 달러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지원역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최근 전체 건설산업에서 해외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주요 건설업체들이 해외중심으로 조직을 확대개편하고 있는 현실에 비하여 해외건설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의 담당조직은 해외건설과 1개과로서 폭주하는 업무량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최대의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해외건설에 대한 대대적인 정부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지난해에만 1천억 달러 이상을 수주한 중국과는 대조적이다.
따라서 건설산업을 총괄 관리하고 있는 국토해양부의 해외건설 지원조직을 강화하고 관련 예산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지식경제부, 외교통상부 등 유관 부처와의 업무공조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해외건설 지원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야할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민간기관을 통한 지원강화도 필수적이다.
1995년 WTO 체제의 출범과 함께 기업간 자유경쟁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 해외건설이 부상하면서 각 업종별 단체들이 해외건설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해외건설산업의 저변확대와 이를 통한 경제성장을 위해 응당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우려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해외시장은 국내와는 달리 온갖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난무하고, 외국의 경쟁업체들의 각축이 치열하기 때문에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않은 업체가 철저한 준비없이 섣불리 나섰다가는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이다.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수업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업계의 현실에서 정부의 폭넓은 지원과 더불어 전문성과 지원노하우가 확보된 해외건설 전문기관에 역량을 집중하여 제대로 된 길라잡이 역할을 수행토록 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